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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 노면청소車, 안전하고 똑똑해진다···LGU+ '자율주행' 원팀 출범

IT 통신

노면청소車, 안전하고 똑똑해진다···LGU+ '자율주행' 원팀 출범

등록 2023.04.30 09:00

임재덕

  기자

국토부·과기부 등 4개 부처 주관 실증사업 과제 수주노면청소차에 자율주행, 도시환경관리 관제시스템도 개발양자내성암호로 보안 강화, 리빙랩 기반 4만km 실증 예정

LG유플러스가 다양한 분야 최고 기업들과 손잡고 차세대 '도시환경관리' 시스템을 구축한다. 특히 노면청소차에 자율주행 기술을 접목하는 등 보다 안전하고 편리한 생태계를 만든다는 구상이다. 회사는 이런 시스템이 상용화될 경우 2030년에는 600억원 규모의 매출을 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30일 LGU+에 따르면, 회사는 최근 국토교통부가 주관하는 '자율주행 기술개발 혁신사업' 내 '자율주행 기반 도시환경관리 서비스 연구개발' 과제 주관연구기관으로 선정됐다. 자율주행 기술개발 혁신사업은 2027년 '융합형 레벨 4+ 자율주행차' 상용화 기반 완성을 목표로 한다. 국토교통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업통상자원부, 경찰청 등 4개 부처가 주관한다.

LGU+는 교통약자 이동지원 모빌리티 서비스, 실시간 수요대응 대중교통 모빌리티 서비스 등 5개 과제에 공동연구기관으로 참여하고 있다. 이번에는 ▲24시간 주행 가능한 자율주행 차량을 통해 도로 노면청소 ▲미세먼지·공기 정화 ▲전염병 방역·소독 등을 수행하는 도시환경관리 서비스 기술 개발 과제를 추가 수주, 2027년까지 약 5년간 주관연구기관으로서 관련 기술 연구와 개발에 착수한다.

LG유플러스가 다양한 분야 최고 기업들과 손잡고 차세대 '도시환경관리' 시스템 구축에 나선다. 사진=LG유플러스 제공LG유플러스가 다양한 분야 최고 기업들과 손잡고 차세대 '도시환경관리' 시스템 구축에 나선다. 사진=LG유플러스 제공

이번 실증사업은 ▲GS건설(노면상태 평가 기술 및 테스트베드 제공) ▲리텍(도시환경관리 특장차 개발) ▲라이드플럭스(도로노면청소 차량 플랫폼 기술) ▲에이스랩(미세먼지·방역 서비스 차량 플랫폼 기술) ▲스페이스인사이트(돌발상황 검지 기술) ▲쿠오핀(차량 원격제어 기술) ▲아주대학교(서비스 평가 기술) ▲카이스트(배차·경로 최적화 기술) 등과 함께 한다. LGU+는 "각 분야에서 1등 기술을 갖춘 기업"이라고 평가했다.

LGU+는 이번 실증사업을 통해 도시환경 관리 때 발생하는 사고들을 미연에 방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환경부에 따르면 2017년부터 2020년까지 4년간 사망 27건, 사고·상해 746건 등 차량 추돌에 의한 환경미화원의 인명피해가 있었다. 이상엽 LG유플러스 CTO(전무)는 "도시환경관리는 주로 심야에 시행돼 많은 인명사고가 발생하는 상황으로, 본 연구개발을 통해 이를 해결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LG유플러스 컨소시엄은 오는 2027년 '융합형 레벨 4+ 자율주행차' 상용화 기반 완성을 목표로 한다. 사진=LG유플러스 제공LG유플러스 컨소시엄은 오는 2027년 '융합형 레벨 4+ 자율주행차' 상용화 기반 완성을 목표로 한다. 사진=LG유플러스 제공

LGU+는 실증사업 과제 수행을 위해 ▲5G·V2X(Vehicle to Everything, 차량-사물 통신) 기반 차량 데이터 수집·처리·전송 기술 ▲도시환경관리 서비스에 최적화된 정밀지도 기반 3D 관제시스템 ▲사용자 모바일 앱을 연구·개발, 리빙랩 기반으로 4만km이상 서비스 실증에 나설 예정이다.

자율주행 차량 관제 시스템은 WAVE, C-V2X를 지원하는 노변 기지국(RSU, Road Side Unit)과 V2N 통신을 지원하는 5G 기지국과의 연동을 통해 운영된다. 이는 자율주행 차량에 부착된 5G, WAVE와 C-V2X를 통합한 차량용 단말기(OBU, On Board Unit)와 연동돼, 관제 시스템과 실시간 데이터를 주고받는다. 관제 시스템은 5G 통신과 노변 기지국을 통해 도로상황과 카메라, 라이다(Lidar), 레이더(Radar) 등 대용량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수집·분석하고 차량의 이상 상태와 돌발상황을 감지해 사고를 방지할 수 있도록 돕는다.

LGU+는 이런 기술로 ▲차량·도로상황 영상 및 3D 정밀지도 기반 모니터링 ▲차량 이상 상태와 주변 도로 돌발상황 감지 및 판단 ▲돌발상황 발생 시 5G 기반 저지연 영상전송 기술로 즉시 대응하는 원격제어 ▲도로상황에 따른 배차·경로·배회 최적화 ▲주행이력 분석 등이 가능한 실시간 통합 서비스 관제 솔루션을 개발, 자율주행 기반 서비스 관리의 용이성을 높인다. 나아가 고객 니즈에 맞춰 모바일 앱도 개발·연동해 사용자 편의성을 극대화한다.

특히 5G 통신에는 슈퍼 컴퓨터보다 월등한 연산력을 보유한 양자컴퓨터로도 해독하기 어려운 양자내성암호(Post Quantum Cryptography) 알고리즘을 적용, 차량 보안도 대폭 강화한다.

LGU+는 이번 연구개발을 통해 확보된 자율주행 서비스 기술과 운영 노하우로 신사업 기반을 확보, 자율주행 시장을 선점한다는 목표다. 전영서 LGU+ 기업서비스개발랩 담당은 "2021년 정부 통계를 보면 도시환경관리 관련 차량이 1700여대가 된다"면서 "우리가 사업을 잘 마무리해 정착이 된다면 2030년에는 25~30%(600억원 수준)가량의 매출을 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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