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개 분기 연속 흑자 달성···안정적 성장세 접어들어 1분기 말 고객수 986만명···출범 3년차에도 성장세
토스뱅크는 1분기 경영공시를 공개하며, 지속가능한 혁신의 토대를 탄탄히 다졌다고 31일 밝혔다. 3개 분기 연속 흑자를 달성한 토스뱅크는 올해를 연간 흑자 전환의 원년으로 삼는 한편 건전한 수익 구조를 기반으로 '혁신과 포용'의 가치를 지속적으로 지켜나갈 계획이다.
1분기 흑자 규모는 148억원으로 지난해 1분기 280억원의 당기순손실과 비교하면 큰 폭으로 턴어라운드했다. 첫 분기 흑자 달성에 성공한 지난해 3분기(86억원)과 비교했을 때 흑자 규모는 2배 가까이 증가했다.
1분기 말 고객 수는 986만명으로 전년 동기(607만명) 대비 약 1.6배로 증가했으며 출범 3년 차에도 꺾이지 않는 성장세를 유지했다. 지난해 말과 비교해도 100만명 가량 증가했으며 올해 4월에는 1000만 고객을 돌파에 성공했다.
토스 측은 "'평생 무료 환전' 외환서비스, '자동 일복리' 나눠모으기 통장 등 은행권 최초의 혁신 상품을 잇따라 출시하며 고객 저변 확대하고, 시장 변화 주도한 영향"이라고 분석했다.
1분기 기준 여신잔액은 13조8500억원, 수신잔액은 28조3200억원을 기록하며 전년 동기 대비 각각 1.5배, 1.3배 성장했다. 여수신이 균형적으로 성장하는 가운데 예대율은 56.42%로 지난해 1분기 44.53% 대비 12%p 가량 상승했다.
예대율 개선에 따라 1분기 순이자이익은 1759억원으로 전년동기(1120억원) 대비 약 1.6배로 증가했다. 순이자마진(NIM)은 2.49%를 달성하며 전년 동기(1.76%) 대비 0.73%p 증가해 건전한 수익 구조를 구축했다.
보증부 대출인 전월세대출도 지난해 9월 출시 이후 올 1분기 말까지 약 9560억원에 달하며 규모 뿐 아니라 여신 자산의 안정성과 질적 가치 제고에 기여했다.
경영 효율성을 강화함에 따라 영업이익경비율(CIR)은 28.06%으로 직전 분기 대비 (44.66%) 대비 대폭 향상돼 은행권 최저 수준을 기록했다.
전체 직원 규모는 증가했음에도 1분기 직원 1인당 생산성은 2억4900만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2배 이상 늘었다.
한편 자기자본비율(BIS)은 14.87%로 전분기 12.76% 대비 2.11%p 상승하며 견조한 자본적정성 유지했다.
토스 측은 "위험가중자산(RWA) 비중이 낮은 전월세자금대출이 지속 성장하고, 흑자 전환으로 자기자본 감소 요인 제거되며 견조한 자본적정성 속에서 지속적인 성장 여력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연체율은 1.34%로 전분기 1.32% 대비 0.02%p 소폭 상승했다. 이는 1분기 토스뱅크의 중저신용자 대출 비중이 36.33%로 인터넷은행 가운데 가장 높은 포용성을 기록한 데 기인한 것으로 보인다.
고정이하여신비중은 1.19%로 전분기(1.21%) 대비 0.02%p 개선세를 보였다. 대손충당금적립률도 206.35%를 기록하며 안정적인 토대를 구축했다.
토스뱅크 관계자는 "토스뱅크는 직전 3개 분기 연속 흑자를 달성하며, 안정적인 성장세에 접어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며 "자기자본비율 등 건전성 지표는 탄탄하게 구축하고 중저신용자에 대한 포용은 이어가며 '지속가능한 성장'을 이뤄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뉴스웨이 이지숙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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