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구매율 15.8%···2015년 대비 4.6%P 증가해외 모바일 구매비증도 지속적으로 늘어나
제주항공는 9일 지난해 여객매출액을 기준으로 항공권 구매방식을 분석한 결과 모바일을 통해 국내선과 국제선 항공권을 구매한 비율이 15.8%로 집계됐다고 밝혔다. 이는 2015년 11.2%에 비해 4.6%p 증가한 수치다.
세부적으로는 국내선 항공권 모바일 구매비율은 20.6%로 2015년 12.9%에 비해 7.7%p 증가했다. 노선별로는 ▲김포~부산 노선이 35.9%로 가장 높았고 ▲부산~제주 23.8% ▲청주~제주 21.3% ▲대구~제주 19.8% ▲김포~제주 노선은 19.4%를 기록했다.
국제선 항공권은 13.8%가 모바일로 구매해 2015년 10.3%에 비해 3.5%p 늘었다. 지역별로는▲일본 17.1%(2015년 13.7%) ▲중화권 11.1%(2015년 10.3%) ▲동남아시아 12.9%(2015년 8.9%) ▲대양주 12.4%(2015년 8.1%)로 나타났다.
해외 현지에서의 모바일 구매비중도 지속적으로 늘고 있다는 설명이다. 일본의 경우 2015년 2.6%에서 지난해 4.1%로 늘었고, 중화권은 3.0%에서 3.8%, 동남아는 0.3%에서 0.5%, 대양주는 1.1%에서 1.9%로 각각 증가했다.
제주항공은 자유여행객의 증가가 모바일 항공권 구매 증가로 이어졌다고 분석했다. 통계청에 따르면 지난해 11월 모바일 쇼핑거래액은 3조4315억원으로 집계돼 전월대비 7.9%, 2015년 11월과 비교하면 40.5% 증가했다.
특히 여행객이 스마트폰을 통해 본인이 희망하는 여행시기와 저렴한 가격대의 항공권을 수시검색하면서 실시간으로 항공권을 구매하는 현상도 한 몫 한 것이라 풀이했다.
이에 제주항공은 초기투자를 제외하면 재투자 비용을 대폭 절감할 수 있는 모바일을 통한 항공권 판매에 주력하고 있다.
제주항공 관계자는 “모바일을 이용해 항공권을 구매하는 이용객이 불편을 느끼지 않고 손쉽게 항공권을 구입할 수 있도록 최적의 환경을 구축하는데 집중하고 있다”고 말했다.

뉴스웨이 임주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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