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분기 매출액 19조9984억원, 영업이익 7419억원일부 일회성 비용 영향에도 견조한 수익성 유지
LG전자는 2분기 연결기준 매출액 19조9984억원, 영업이익 7419억원을 거뒀다고 27일 밝혔다.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2.7% 증가했으며 영업이익은 6.3% 소폭 줄었다.
영업이익은 연초 진행한 희망퇴직 등 인적 구조 선순환 관련 비경상 요인과 제너럴모터스(GM) '쉐보레 볼트 EV' 리콜 재료비 상승분 등 일회성 비용이 영향을 줬다.
부문별 2분기 실적을 살펴보면 생활가전(H&A) 사업본부는 매출액 7조9855억원, 영업이익 6001억원을 기록했다.
시장 수요 둔화 및 업체 간 경쟁 심화에도 사업의 견고한 펀더멘털과 고효율·친환경을 앞세운 기업간거래(B2B) 공조 사업의 성장이 이어졌다. 특히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40% 가까이 늘었다. 원자재비, 물류비 등 원가구조 안정화를 위해 진행하고 있는 선제적 노력 또한 높은 수익성 달성에 기여했다.
3분기부터는 초개인화와 구독을 접목한 업(UP)가전 2.0을 출시해 고객 관계 중심형 사업을 본격 추진한다. 차별화된 제품 경쟁력에 서비스 사업모델을 접목하는 시도로 가전 패러다임 변화를 주도하는 동시에 생산, 구매, 물류 등 오퍼레이션 전반의 효율을 높여 안정적인 수익성을 확보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시장 내 수요가 높은 볼륨존 라인업 또한 지속 확대한다.
홈엔터테인먼트(HE) 사업본부는 2분기 매출액 3조1467억원, 영업이익 1236억원을 거뒀다.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다소 줄었으나, 마케팅 비용 투입 효율화와 수익성이 높은 플랫폼 기반 콘텐츠·서비스 사업의 성장에 따른 수익구조 다변화 등으로 영업이익이 대폭 늘었다
LG전자는 제품 중심의 TV 사업에서 미디어&엔터테인먼트 플랫폼 사업으로의 전환에 더욱 속도를 낸다.
또 세계 최초 무선 올레드 TV인 97형 'LG 시그니처 올레드 M'을 본격 출시하고 'LG 스탠바이미 Go'의 출시 국가를 해외로 확대할 계획이다.
전장(VS) 사업본부는 2분기 매출액과 영업이익 모두 역대 2분기 기준 최대치를 달성하며 성장 기조를 유지했으나 지난 2021년 발생한 GM '쉐보레 볼트 EV'의 리콜이 발목을 잡았다.
LG전자 측은 "지난 2021년 발생한 GM '쉐보레 볼트 EV'의 리콜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차량 부품 재료비 증가와 관련된 일회성 비용 1510억원을 2분기 실적에 반영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전장 부문은 최종적으로 매출액 2조6645억원, 영업손실 612억원을 기록했다. 일회성 비용 제외 시 영업이익은 898억원이다.
VS사업본부는 고부가 고성능 중심의 건전한 영업활동을 이어간다. 또 올 연말 기준 100조 원에 육박할 것으로 예상되는 수주잔고가 순차 매출 전환으로 이어지고 있어 고속 성장을 거듭할 전망이다. 특히 수익성 측면에서 매출 확대에 따른 규모의 경제 효과가 나타나고 있는 점도 긍정적이다.
비즈니스솔루션(BS) 사업본부는 2분기 매출액 1조3327억원, 영업이익 26억원을 거뒀다. 장기간 이어지는 IT 제품 수요 감소에 전년 동기 대비 매출액과 영업이익 모두 다소 줄었다.
3분기의 경우 IT제품의 수요가 상반기 대비 점진 회복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된다. 이러한 가운데 LG전자는 게이밍 특화 기능, 올레드 디스플레이 등을 탑재한 프리미엄 모니터 및 노트북 제품의 판매를 적극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상업용 디스플레이 사업에서는 버티컬(특정 고객군)별 맞춤 솔루션을 앞세워 추가 성장의 기회를 모색해 나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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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웨이 이지숙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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