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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배구조 데드라인 코앞인데”··· 입닫은 현대차

“지배구조 데드라인 코앞인데”··· 입닫은 현대차

등록 2018.03.19 11:14

김민수

  기자

“자발적 개혁안 제시” 김상조 경고 불구‘2차 데드라인’ 주총서 별다른 언급 없어지주사 전환 속도내는 다른 재벌과 달리정의선 승계작업 맞물려 장고(長考) 거듭이르면 상반기 늦어도 연내 구체안 나올듯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이 정한 지배구조 개편 데드라인을 앞두고 현대자동차그룹의 향후 행보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사진=뉴스웨이DB)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이 정한 지배구조 개편 데드라인을 앞두고 현대자동차그룹의 향후 행보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사진=뉴스웨이DB)

현대자동차가 지난 19일 서울 양재동 현대차그룹 본사 사옥에서 제50기 정기주주총회를 개최하고 재무제표 승인의 건을 비롯해 이사 및 감사위원회 위원 선임의 건, 이사 보수한도 승인의 건을 원안대로 의결했다. 이와 함께 ▲글로벌 사업관리체계 고도화 ▲미래전략방향 구체화 ▲수익성 중심의 내실 강화 ▲고객을 위한 근본적인 혁신 추구 등 4가지 중점 전략을 발표했다.

하지만 기대를 모았던 지배구조 개편안에 대해선 별다른 언급을 하지 않았다. 오히려 주총에 참석한 소액주주가 순환출자 해소를 위한 구체적인 계획을 요구했으나 주총 의안이 아니라는 이유로 답변을 거부하기까지 했다.

재계에서는 이번 주총을 전후로 현대차그룹이 지배구조 개편을 위한 구체적인 계획을 발표할 것이라는 전망이 지배적이었다. 지난해 문재인 정부 출범과 함께 임명된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이 국내 재벌들의 순환출자 관련 ‘자발적 개혁’의 데드라인으로 제시한 시기가 임박했기 때문이다.

앞서 김 위원장은 취임 초기부터 소수지분으로 그룹 전체를 지배하는 국내 재벌기업들의 문제점을 꾸준히 지적해왔다. 이 과정에서 현대차그룹을 구체적으로 언급하며 늦어도 3월말까지 해결책을 제시할 것을 요구했다.

하지만 예상과 달리 현대차그룹이 뚜렷한 움직임을 보이지 않으면서 그 배경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현재 현대차그룹은 ‘현대모비스→현대차→기아차→현대모비스’로 이어지는 순환출자 형태를 취하고 있다. 여기에 정몽구 현대차그룹 회장이 현대차 지분 5.2%, 현대모비스 지분 6.95%를 보유하며 그룹 전체를 지배한다.

삼성과 현대차, SK, LG, 롯데 등 국내 5대 재벌 가운데 현대차를 제외한 나머지 기업들은 순환출자 해소를 마무리했거나 현재 진행 중이다. 재계 1위 삼성그룹의 경우 이재용 부회장 석방과 함께 순환출자 해소 작업을 재개할 것으로 보인다. LG와 롯데는 지주사 전환을 마무리했고 SK 역시 최태원 회장을 중심으로 한 지배구조 개편을 사실상 완성한 상태다.

반면 현대차그룹은 공정위의 압박에도 여전히 ‘요지부동’이다.

전문가들은 총수 일가의 지분이 유독 낮은 그룹 특성상 추가 지분 취득에 따른 비용 문제가 발목을 잡고 있다고 지적한다.

실제로 현재의 순환출자 고리를 해소하는 가장 확실한 방법은 정몽구 회장 또는 후계자인 정의선 현대차 부회장이 현대모비스 지분을 직접 매입하면 된다. 하지만 현재 주가 수준을 감안할 때 수조원대의 주식 매입 비용이 발생한다는 점에서 현실성이 떨어진다는 데 회사 안팎의 공통된 시각이다.

현대차그룹의 지배구조 개편 작업이 늦어지는 데는 막대한 비용과 함께 후계자인 정의선 현대차 부회장의 경영승계와도 밀접한 관련이 있다는 분석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 (사진=뉴스웨이DB)현대차그룹의 지배구조 개편 작업이 늦어지는 데는 막대한 비용과 함께 후계자인 정의선 현대차 부회장의 경영승계와도 밀접한 관련이 있다는 분석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 (사진=뉴스웨이DB)

그룹 승계작업과 밀접한 연관을 맺고 있는 것 역시 또 다른 요인으로 꼽힌다.

현대모비스와 현대차 지분을 5% 이상 보유하며 계열사 전체에 대한 지배력을 확보한 정 회장과 달리 정의선 부회장은 현대차 2.28%, 기아차 1.74%를 보유 중이다. 그나마 현대모비스는 단 한 주도 가지고 있지 않다.

이 같은 현실을 반영해 일각에서는 현대차와 기아차, 현대모비스를 분할 합병해 지주사를 세운 뒤 정 부회장이 최대주주로 있는 현대글로비스에 출자 또는 합병함으로써 순환출자와 경영승계를 동시에 해결하는 시나리오도 제기된다. 다만 계열사를 쪼개고 다시 붙이는 복잡한 과정과 함께 주주들의 동의가 필요하다는 점은 부담이다.

때문에 업계에서는 현대차그룹의 지배구조 개편안이 3월 이후로 넘어갈 가능성이 높다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공정위의 압박은 부담이지만 경영권 자체가 흔들릴 수 있는 중요한 문제인 만큼 보다 신중하게 접근할 것이라는 설명이다.

이에 대해 재계 한 관계자는 “정권 교체 이후 지주회사에 대한 규제가 강화되는 추세를 감안할 때 지배구조 개편을 무작정 미루기 어려운 상황”이라며 “늦어도 올해 안에 순환출자 고리 해소와 사업 구조 재편, 경영권 승계 문제를 모두 해결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안이 도출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뉴스웨이 김민수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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