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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 美 청정에너지 전환 '급브레이크'···안도·우려 교차

산업 자동차 트럼프 OBBBA 후폭풍

美 청정에너지 전환 '급브레이크'···안도·우려 교차

등록 2025.07.04 09:26

수정 2025.07.04 09:27

김다정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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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태양광 현지 투자 전략 대전환 불가피'수익성 악화' 현대차·한화솔루션 등 직격탄반도체 세액공제율 35%로 상향···삼성·SK '호재'

그래픽=홍연택 기자그래픽=홍연택 기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대선 공약을 입법으로 지원하는 메가법안이 3일(현지시간) 의회를 통과했다. 해당 법안은 청정에너지를 정조준한 전기차 세액공제 조기 종료 등이 포함된 만큼 전임 바이든 행정부 시절 현지에서 대규모 투자를 추진한 국내 기업들의 사업 차질이 예상된다.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집권 2기 핵심 국정과제인 감세와 불법이민 차단 강화를 뒷받침할 이른바 '하나의 크고 아름다운 법안'(One Big Beautiful Bill Act·OBBBA)이 이날 미 연방 의회를 최종 통과했다.

의회 의결이 최종 마무리되면서 트럼프 대통령이 서명하면 법률로서 공식 확정된다. 트럼프 대통령은 미국 독립기념일인 4일 법안 서명식을 진행할 예정이다.

이날 법안 통과에 따라 국내 기업들도 적지 않은 파장이 예상된다. 화석연료 예찬론자인 트럼프 대통령 당선 뒤로 청정에너지 세액 공제 폐지 등은 어느 정도 예견된 결과지만 국내 관련 업계의 사업 차질이 현실화된 것이다.

해당 법안에는 인플레이션감축법(IRA)에 근거한 전기차 세액공제를 오는 9월 30일 조기 종료하는 내용이 포함됐다. 원래 법에는 전기차를 구매하면 받을 수 있는 최대 7500달러의 세액공제를 2032년 말까지 제공하도록 했으나 폐지 시한을 무려 7년 넘게 앞당긴 것이다.

현대자동차그룹과 한국 배터리 3사는 해당 세액공제 혜택을 위해 미국에서 생산시설을 확대해왔으나 전기차 세액공제가 사라졌다. 결국 전기차 세액공제는 사라지게 됐고 이에 따라 전기차와 배터리 수요도 크게 줄 것으로 전망된다.

여기서도 희비는 엇갈린다. 그나마 배터리업계의 경우 배터리 부품을 생산하는 기업에 대한 첨단제조생산세액공제(AMPC)가 유지되는 반면, 자동차 업계는 보조금 폐지로 수요 및 생산 감소가 예상된다. 특히 미국의 고율 관세로 원가 부담까지 커지면서 수익성 악화에 대한 우려가 더 커지는 대목이다.

당장 현대차그룹은 76억 달러(약 11조 원) 투자로 완공한 조지아주 현대차그룹메타플랜트아메리카(HMGMA)를 통해 전기차 생산을 늘리고 '보조금 효과'를 기대했으나 사업계획을 수정해야 할 처지에 놓였다.

이와 함께 태양광 생산·투자에 대한 세액공제 혜택도 축소됐다. 당초 2032년까지 운영될 예정이었던 태양광 및 풍력 발전 프로젝트에 대한 30% 세액 공제 혜택은 운영 시기가 2027 말까지로 앞당겨졌다. 그나마 혜택을 누리기 위해선 2026년 전에 공사를 시작해야 한다.

이는 미국에 공장이 있는 한화솔루션과 건설을 추진 중인 OCI홀딩스 등의 사업에 불리하게 작용할 것으로 예상된다.

미 주택·상업용 태양광 모듈 시장에서 점유율 1위를 기록하고 있는 한화솔루션이 지난 2023년 북미 시장 공략을 위해 총 3조2000억원을 투입해 조지아주에 '솔라 허브'를 구축하기로 한 것도 IRA의 영향이 컸다.

OCI홀딩스도 마찬가지다. 앞서 3월 OCI홀딩스는 미국 현지 기업과 합작법인을 설립해 단독 셀 공장을 짓겠다고 발표한 바 있다. 투자금은 2억6500만 달러(약 3840억원)에 달한다. 내년 상반기 1GW, 하반기 추가 1GW를 생산하는 것이 목표다.

특히 OCI홀딩스의 경우 새 공장 착공 전 단계라 법인 설립과 인허가 절차가 마무리되는 시점에 따라 적용 공제율이 절반 가까이 달라질 수 있다. 투자 대비 세액공제 수혜 금액이 수백억원 이상 차이 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더 큰 문제는 미국 내 청정에너지 정책의 불확실성이 점차 커지면서 태양광 사업 자체가 위축될 가능성이 있다는 것이다. 수요가 급감하면서 밸류체인 확장을 앞세워 미국 시장을 선점하려던 전략이 세제 혜택 축소로 흔들릴 가능성도 제기된다.

반면, 반도체 업계는 불확실성이 일부 해소되면서 한시름을 덜었다. 앞서 지급을 약속한 보조금에 대한 내용은 유지되는 한편, 세액공제율이 35%로 설정되면서다. 바이든 전 대통령 재임 시기 제정된 반도체법에 따른 공제율은 25%였는데, 이번에 그 폭이 상향된 셈이다.

이와 맞물려 국내 기업의 현지 투자도 순조롭게 이어질 것으로 점쳐진다. 현재 삼성전자는 텍사스주 테일러에 총 370억달러를 들여 파운드리(반도체 위탁생산) 공장을 건설 중이며, SK하이닉스는 인디애나주에 38억7000만달러를 투입해 AI 메모리용 어드밴스드 패키징 생산 공장을 구축하기로 했다.

물론 보조금 재협상 가능성이 열려있다는 점은 변수로 지목된다. 트럼프 행정부가 반도체법 보조금 계약을 다시 들여다볼 것이란 관측이 수그러들지 않고 있어서다. 삼성전자는 47억4500만달러, SK하이닉스는 4억5800만달러를 각각 확보한 상태다. 현지에선 반도체 기업에 대한 지원을 늘려야 한다는 여론이 우세하지만, 경우에 따라 그 숫자가 조정될 수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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