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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단계 계속하겠다는 LG유플러스의 배짱···SKT는 중단키로

다단계 계속하겠다는 LG유플러스의 배짱···SKT는 중단키로

등록 2016.10.07 10:20

한재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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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해부터 다단계 영업 논란 이어져고가 요금제 강요·LG전자 재고처리 등실태조사서 심각한 문제점 드러나권영수 부회장 “다단계판매 유지” 단호가입자 유치와 기업 이미지 맞바꿔

권영수 LG유플러스 부회장은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다단계 영업에 대해 문제가 되는 부분은 시정하고 계속해서 운영하겠다는 방침을 고수하고 있다. 사진=LG유플러스 제공.권영수 LG유플러스 부회장은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다단계 영업에 대해 문제가 되는 부분은 시정하고 계속해서 운영하겠다는 방침을 고수하고 있다. 사진=LG유플러스 제공.

다단계 판매로 각종 불법 논란에 휩싸이며 규제 당국의 제재를 받기도 한 LG유플러스가 영업을 계속하기로 해 이동통신 시장 안정성을 해치고 있다. SK텔레콤이 다단계 판매를 완전히 접겠다고 발표한 것과 달리 권영수 LG유플러스 부회장은 “최근 논란에 밀려 다단계 판매를 접지 않을 것”이라고 말해 당분간 논란이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논란이 되고 있는 다단계 판매는 이동통신사가 다단계 대리점을 통해 판매를 하는 방식이다. 공식 대리점과 달리 다단계 대리점의 판매원들이 가입자를 유치한다. 판매원들이 하위 판매원을 모집하고 이들의 수익 일부를 가져가는 방식으로 연쇄적으로 판매망을 확대하게 된다.

권영수 LG유플러스 부회장은 다단계 판매 논란에 대해 “다단계에 대해 공부해보니 분명 LG유플러스가 잘못하고 있는 부분이 있다”면서도 “우선은 잘못을 개선해 다단계 판매를 운영하겠다”고 말했다. 논란의 중심인 다단계 판매에 대한 구체적인 시정 계획을 제시하기 보다는 판매를 이어가겠다는 방침을 강조했다.

LG유플러스의 다단계 영업 논란은 최근의 일이 아니다. LG유플러스의 다단계 대리점인 IFCI는 각종 불법 논란에 휩싸이며 규제 당국의 제재를 받았다.

지난 5월 IFCI는 공정거래위원회로부터 다단계 판매 방식과 관련해 시정명령과 과태료를 부과 받았다. 지난해 9월에는 방송통신위원회로부터 단말기유통구조개선법을 위반한 혐의로 시정명령과 23억원의 과징금 처분을 받기도 했다.

현행법상 다단계 판매는 불법이 아니다. 문제가 되는 것은 LG유플러스의 판매 행태다. 다단계 판매 과정에서 고가 요금제를 강요하고, 노인 상대 판매, 해지 시 위약금 폭탄 등이 다단계 판매 실태조사에서 드러났다. 판매기종의 60% 가량이 LG전자 휴대폰이라는 점이 드러나 재고처리 수단으로 활용하고 있다는 비판도 받았다.

때문에 LG유플러스의 다단계 판매는 국정감사의 단골 메뉴다. 지난해에 이어 올해 역시 다단계 영업 관련해 국감의 대상이 됐다. 올해 역시 황현식 LG유플러스의 전무가 증인으로 채택됐다.

6일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 국정감사에서는 최명길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이통사의 다단계 판매가 문제가 되고 있다”면서 “문제가 되고 있는 LG유플러스는 대기업인만큼 이미지도 중요한데 판매를 중지해야 하는 것 아니냐”고 질타했다.

증인으로 출석한 황현식 LG유플러스 전무는 “다단계 판매 문제점에 대해 인식하고 있다”면서 “문제가 되는 부분은 시정하겠다”라고 답해 다단계 판매를 지속하겠다는 것을 분명히 했다.

다단계 판매가 주목받기 시작한 것은 단말기유통구조개선법(단통법)이 시행되면서부터다. 이통사들은 단통법 시행에 따라 법에서 정해놓은 공시지원금 상한을 지켜야 하고 그 이상 보조금을 지급하면 불법으로 처벌의 대상이 된다. 고객 유치를 위해 벌였던 보조금 혈전이 무의미해지면서 다단계 판매가 가입자 확보를 위한 주요 채널이 된 것이다.

실제로 공정거래위원회 조사 결과에 따르면 이동통신 다단계 상위 10개 업체의 매출은 2014년 2천745억원에서 지난해 6천248억원으로 2배 이상 급증했다.

올해 6월 기준 국내 55만2800명의 이동통신 다단계 판매 가입자 중 78%가 LG유플러스 고객이다. KT와 SK텔레콤은 각각 6만2200명(11.9%), 5만1600명(9.3%) 수준이다.

시민단체 관계자는 “지난해 5월부터 LG유플러스에 시정 요구를 해왔다”라면서 “통신 품질이나 서비스 경쟁을 생각하지 않고 지인을 통한 다단계 판매를 통해 가입자를 늘리려는 생각부터가 잘못 됐다”라고 꼬집었다.

이어 “실제 다단계 판매에 얽힌 가족의 사례를 보면 6명의 가족이 모두 다단계를 통해 가입하고 이후 해지하려니까 위약금만 수 백 만원이 나왔다. 하지만 그들이 얻은 수익은 몇 천원도 되지 않았다. 피해자만 낳고 있다”고 덧붙였다.

업계 관계자는 “다단계 판매 영업이익이 전체 영업이익의 2~3% 수준이지만 이통시장 3위 사업자인 LG유플러스가 비교적 손쉽게 가입자를 늘릴 수 있는 수단이라는 점에서 다단계 판매를 포기하기엔 쉽지 않을 것”이라면서 “기업 이미지와 시장 안정성을 생각했을 때 다단계 사업은 줄이는 방향으로 가야한다”고 말했다.


한재희 기자 han324@

뉴스웨이 한재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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