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뚜껑이’ 도입은 QSR(Quick Service Restaurant·퀵서비스 레스토랑) 업계 최초로 시도되는 플라스틱 빨대 사용 저감 사례다.
이와 함께 맥도날드는 ‘뚜껑이’를 귀여운 캐릭터로 개발, 플라스틱 빨대 사용을 줄이기 위한 고객 참여 독려 활동에 나선다. 뚜껑이 캐릭터가 등장하는 애니메이션을 통해 ‘일회용 플라스틱 배출량을 줄여 지구를 살리자’는 캠페인 메시지를 전달하는 한편, 인스타그램을 통해 10월 31일까지 고객 참여 해시태그 이벤트를 진행할 예정이다.
플라스틱 빨대는 ‘뚜껑이’ 사용 홍보 기간 동안 매장 내 비치되지만, ‘뚜껑이’ 사용이 확산하는 대로 점진적으로 줄여 내년부터는 고객 요청 시에만 플라스틱 빨대를 제공할 방침이다. 이를 시작으로 2025년까지 비닐봉투, 포크, 나이프 등 플라스틱 포장재들을 재생 가능하거나 재활용된 또는 인증받은 원자재를 사용한 포장재로 전환할 계획이다.
이에 앞서 맥도날드는 지난해 5월 대표적인 아이스크림 디저트 메뉴인 ‘맥플러리’의 플라스틱 뚜껑를 없애고 종이 뚜껑 형태 용기로 업그레이드해, 1년간 약 14톤의 플라스틱 사용량을 저감한 바 있다.
한국맥도날드 관계자는 “이번 플라스틱 사용 저감은 고객분들과 함께 만드는 작은 실천이기에 그 의미가 크다”며 “보다 많은 고객이 동참해 환경 보호를 위한 큰 변화가 실현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뉴스웨이 김민지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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