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필리조선소 통해 3480억 규모 LNG운반선 수주추가 옵션 1척 포함···공동 건조 모델로 美 조선 재건
한화필리십야드는 한화그룹이 인수한 미국 필라델피아주 필리조선소의 운영사로, 한화가 한국과 미국의 생산거점을 모두 활용하는 형태로 한미 조선 협력 구상을 본격화해 나갈 것으로 전망된다.
한화오션은 한화필리십야드로부터 3480억원 규모의 LNG운반선 1척에 대한 건조 계약을 체결했다고 22일 밝혔다. 이번 계약에는 추가 1척에 대한 옵션도 포함됐다.
이번 계약은 한화오션 계열사인 한화해운이 발주하는 LNG운반선 건조에 대해 한화필리십야드가 미국 조선소로서 계약을 체결한 뒤 한화오션에 하청 형태로 건조 계약을 맺는 구조다.
LNG운반선 건조의 상당 부분은 한화오션 거제사업장 중심으로 이뤄지지만, 한화필리십야드는 미국 해양경비대(USCG)의 미국 법령과 해양안전 기준을 충족하기 위한 인증작업 등을 지원할 예정이다.
미국 선박으로 등록해야 할 경우 USCG의 기준 충족과 인증작업이 필수적인데, 미국에서 선박을 건조한 경험이 풍부한 한화필리십야드가 이를 주도하는 것이다.
한화그룹은 이같이 한미 조선소 공동 건조 모델을 통해 미국 조선·해운 산업 재건에 나선다는 전략이다. 앞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미국 조선업계 부활을 위해 국내 조선업계에 도움을 요청한 바 있다.
한화그룹은 한화오션과 한화시스템을 통해 지난해 12월 한화필리십야드를 약 1억 달러에 인수하며 미국 시장 공략의 교두보를 마련했다. 이후 스마트 시스템 도입, 인력 재훈련, 기술이전 등을 통해 한화필리십야드의 생산역량 강화를 추진하고 있다.
이번에 발주된 선박은 1970년대 후반 이후 약 50년 만에 미국 조선소에 발주된 수출형 LNG운반선으로, 미국 조선·해운 산업 재건 및 에너지 안보 강화 전략의 일환으로 추진될 전망이다.
특히 미국 연방정부가 2029년부터 단계적으로 시행할 예정인 미국산 LNG운반선을 활용한 미국산 LNG 수출 운송 의무화 정책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다는 점에서 그 전략적 가치가 크다는 평가다.
한화오션 관계자는 "한화필리십야드는 미국에서 존스법(Jones Act) 대상 대형 상업용 선박의 절반 이상을 건조해 온 중추적인 조선소"라며 "이번 프로젝트는 LNG운반선이라는 고난도 선박 분야로의 확장을 통해 한화필리십야드의 기술적 역량을 한 단계 끌어올리는 동시에, 한화오션의 글로벌 기술력을 미국 조선업에 접목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뉴스웨이 신지훈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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