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09월 04일 목요일

서울 27℃

인천 28℃

백령 28℃

춘천 26℃

강릉 21℃

청주 28℃

수원 28℃

안동 32℃

울릉도 26℃

독도 26℃

대전 26℃

전주 30℃

광주 31℃

목포 30℃

여수 32℃

대구 34℃

울산 30℃

창원 32℃

부산 32℃

제주 31℃

2019멍 때리기 대회 성료···멍 때리면 뭐가 좋을까?

2019멍 때리기 대회 성료···멍 때리면 뭐가 좋을까?

등록 2019.04.22 10:00

안민

  기자

공유

2019멍 때리기 대회 성료···멍 때리면 뭐가 좋을까? (자료사진)2019멍 때리기 대회 성료···멍 때리면 뭐가 좋을까? (자료사진)

어제(21일) 서울시 잠원한강공원에서 ‘2019한강 멍때리기 대회’가 열렸다. 올해 우승자는 미국 미네소타 출신의 외국인이다. 2위는 현직 간호사 출신이 됐다.

이날 대회에는 총 80팀이 참가해 60분 동안 조용한 경쟁을 펼쳤다. 서울시 한강사업본부가 올해 네 번째로 진행했는데 해를 거듭할수록 개성 강한 참가자들이 열띤 경합을 벌이면서 인기를 끌고 있다.

그렇다면 사람이 멍 때리면 장점이 있을까. 멍 때리기는 흔히 정신이 나간 것처럼 한눈을 팔거나 넋을 잃은 상태를 말한다.

지금까지 멍하게 있는 것은 비생산적이라는 시각 때문에 다소 부정적으로 여겨졌지만 역사적으로 보면 멍 때리는 행동에서 세상을 바꾼 창의적인 아이디어들이 나온 때가 많다.

뉴턴은 사과나무 밑에서 멍하니 있다가 떨어지는 사과를 보고 만유인력의 법칙을 알아냈고 전설적인 경영인으로 불리는 잭 웰치도 GE 회장 시절 매일 1시간씩 창밖을 멍하니 바라보는 시간을 가졌다고 한다.

실제로 멍하니 있을 때 불현듯 좋은 아이디어가 떠오르는 때가 많다. 이는 과학적으로 검증된 사실이다. 미국의 한 발명 관련 연구기관의 조사에 따르면 미국 성인의 약 20%는 자동차에서 가장 창조적인 아이디어를 떠올린다고 한다. 뉴스위크는 IQ를 쑥쑥 올리는 생활 속 실천 31가지 요령 중 하나로 ‘멍하게 지내라’를 꼽기도 했다.

미국의 뇌과학자 마커스 라이클 박사는 지난 2001년 뇌영상 장비를 통해 사람이 아무런 인지 활동을 하지 않을 때 활성화되는 뇌의 특정 부위를 알아낸 후 논문으로 발표했다. 라이클 박사는 뇌가 아무런 활동을 하지 않을 때 작동하는 이 특정 부위를 ‘디폴트 모드 네트워크(default mode network DMN)’라고 명명했다.

마치 컴퓨터를 리셋하게 되면 초기 설정(default)으로 돌아가는 것처럼 아무런 생각을 하지 않고 휴식을 취할 때 바로 뇌의 디폴트 모드 네트워크가 활성화된다는 의미다.

DMN은 하루 일과 중에서 몽상을 즐길 때나 잠을 자는 동안에 활발한 활동을 한다. 즉, 외부 자극이 없을 때다. 이 부위의 발견으로 우리가 눈을 감고 가만히 누워 있기만 해도 뇌가 여전히 몸 전체 산소 소비량의 20%를 차지하는 이유가 설명되기도 했다.

그 후 여러 연구를 통해 뇌가 정상적으로 활동하는 데 있어서도 DMN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이는 자기의식이 분명치 않은 사람들의 경우 DMN이 정상적인 활동을 하지 못한다는 것을 뜻한다. 스위스 연구진은 알츠하이머병을 앓는 환자들에게서는 DMN 활동이 거의 없으며, 사춘기의 청소년들도 DMN이 활발하지 못하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또한 DMN이 활성화되면 창의성이 생겨나며 특정 수행 능력이 향상된다는 연구 결과들도 잇달아 발표됐다. 일본 도호쿠 대학 연구팀은 기능성자기공명영상(fMRI)을 이용해 아무런 생각을 하지 않을 때의 뇌 혈류 상태를 측정했다. 그 결과 백색질의 활동이 증가되면서 혈류의 흐름이 활발해진 실험 참가자들이 새로운 아이디어를 신속하게 내는 과제에서 높은 점수를 받은 것으로 나타난 것. 이는 뇌가 쉬게 될 때 백색질의 활동이 증가되면서 창의력 발휘에 도움이 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나 간과해선 안 될게 멍한 상태 자체가 반짝이는 아이디어를 만들어준다고 생각해선 안 된다. 문제에 대한 배경 지식과 그를 해결하려는 진지한 고민이 있어야만 그 같은 달콤한 결실을 거둘 수 있다.

뉴스웨이 안민 기자

ad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