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11월 07일 금요일

서울

인천

백령

춘천

강릉

청주

수원

안동

울릉도

독도

대전

전주

광주

목포

여수

대구

울산

창원

부산

제주

지역 건강지킴이 장흥군보건소, 정책우수사례 10선에 소개돼

지역 건강지킴이 장흥군보건소, 정책우수사례 10선에 소개돼

등록 2018.01.18 16:09

강기운

  기자

공유

2017 농어업인 삶의 질 향상 정책 우수사례 10선 소개푸른장흥건강대학, 아버지 건강교실 등 예방 중심 프로그램 좋은 평가

전남 장흥군보건소가 농림축산부에서 발행한‘농어업인 삶의 질 향상 정책 우수사례집’에서 보건·복지분야 10선으로 소개됐다.

장흥군(군수 김성)은 보건소를 중심으로 2013년부터 지역사회의 특성과 주민 수요를 반영해 지역사회통합건강증진사업을 자체적으로 진행해 왔다.

특히, 지역 내 보건전문가와 운동지도자를 활용한 예방 중심의 건강증진 프로그램을 운영해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푸른장흥건강대학푸른장흥건강대학

그 가운데 ‘푸른장흥건강대학’은 노년층의 건강한 생활을 돕고자 마련한 건강강좌다.

생활원예, 걷기 운동, 체험학습, 봉사활동 등 자기 건강관리 능력 뿐 아니라 지역 내 건강관리 능력을 전파하는 건강 지도자를 양성해내고 있다.

2004년 제1기를 시작으로 2017년 14기 졸업생까지 총810명을 배출했다.

경로당운동교실, 아버지 건강교실, 찾아가는 고혈압․당뇨교실 등 다양한 사업내용 뿐 아니라 다른 지역과 차별화된 건강대학총동문회, 기수별회장단, 걷기 동호회, 소그룹 민간지도자, 경로당 운동지도자 등 지역주민의 역량을 활용한 주민주도형 건강증진사업도 높이 평가받았다.

도시에 비해 열악한 보건의료서비스와 노령화되는 지역 현실을 감안할 때 지역 보건소의 역할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한 시기에, 정책 우수사례 소개는 일선에서 보건업무를 담당하는 관계자들에게 큰 동기부여가 됐다.

김규중 보건소장은 “앞으로도 건강1번지 장흥에 걸맞은 보건의료서비스로 군민들의 건강증진과 삶의 질 향상에 소홀함이 없도록 더욱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ad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