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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 구조조정 당위성 위해?···현대상선 아낌없는 지원 왜?

정부, 구조조정 당위성 위해?···현대상선 아낌없는 지원 왜?

등록 2017.02.15 17:15

임주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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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해 2차례에 거쳐 5000억원 지원한국선박해양 통해 7500억원 지원 예정업계 “대우조선해양 지원과 판박이”

사진=현대상선 제공사진=현대상선 제공

정부가 올해 한국선박해양을 통해 현대상선 유동성 확보 지원에 나선다. 이에 해운업계에선 정부가 해운업 구조조정을 명목으로 한진해운을 퇴출시킨 당위성 확보를 위해 현대상선에 올인전략을 펼치는 게 아니냐는 제기되고 있다.

15일 해운업계와 금융권에 따르면 한국선박해양은 현대상선이 보유한 24척의 컨테이너선 중 10척의 컨테이너선을 인수 후 현대상선에 재임대(세일앤리스백)하기로 잠정합의했다. 장부가보다 적은 시가 7500억원은 영구채 6000억원, 유상증자 1500억원 등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정부의 현대상선 지원은 벌써 3번째다. 지난해 8월 현대상선은 최대주주인 한국산업은행과 우리은행, 농협은행, 국민은행, 한국증권금융을 대상으로 2000억원 규모의 기명식 이권부 무보증 사모 전환사채를 발행했다.

이어 지난해 12월에는 산업은행이 현대상선에 3000억원을 지원했다. 현대상선은 이를 자산인수에 사용한 것으로 알려졌다.

올해 한국선박해양의 지원이 이행되면 현대상선은 2년간 정부로부터 1조2500억원의 자금을 지원 받은 게 된다. 이에 해운업계에서는 정부 현대상선 지원에 대해 ‘밑 빠진 독에 물 붓기’라고 지적했다.

지난해 현대상선은 매출 4조5646억원, 영업손실 8334억원을 기록했다. 적자폭은 2015년 2535억원 보다 3배가량 늘었다. 지난해 부채비율은 출자전환 등 채무재조정으로 줄어들었지만 적자는 2011년 이후 6년째 이어졌다.

올해도 글로벌 해운업에 공급과잉이 전망됨에 따라 현대상선의 실적 개선을 기대하긴 어려운 상황이다. 결국 올해도 영업손실이 이어질 것이란 전망이다.

이에 해운업계 관계자들은 정부가 단기간에 1조가 넘는 자금을 현대상선에 투입하는 이유에 주목했다. 한 해운업 관계자는 “한국 해운업 경쟁력 강화, 유일한 국적선사라는 명분을 앞세워 현대상선에 대한 지원을 정당화 하고 있다”며 “최근 한국신용평가가 현대상선 신용등급을 기존 D등급에서 BB등급으로 상향한 것도 이와 같은 이유인데 납득하기 어렵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그간 정부가 진행한 해운업 구조조정과 현대상선에 대한 지원을 돌이켜보면 ‘귀에 걸면 귀걸이, 코에 걸면 코걸이’ 식”이라며 “현대상선이 살아남지 못할 경우 구조조정이 실패함을 인정해야 하니 이를 면피하기 위해 자금 지원을 지속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앞서 정부는 한진해운이 자금 지원을 요청하자 소유주가 있는 오너기업이며 자금 지원 시 해외 금융의 빚을 갚는데 사용될 것이란 이유로 지원을 거절했었다.

또 다른 관계자는 “한진해운이 법정관리를 신청한 이후 현대상선 생존 시나리오가 뜻대로 이행되지 않자 임시방편으로 자금을 쏟아 붓는 것”이라며 “대우조선해양에 지원했던 것과 무엇이 다른지 모르겠다”고 말했다.

이에 정부는 현대상선과 대우조선해양 지원은 구조가 다르다는 입장이다. 산업은행 관계자는 “한국선박해양이 현대상선에 지원하는 것은 유동성 확보 차원이지 신규로 신조투자를 하는 것이 아니다”라며 “대우조선해양과 같다는 것은 말이 안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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