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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상선에 또 ‘7000억+α’ 쏟아붓겠다는 정부···허탈한 중소선사

현대상선에 또 ‘7000억+α’ 쏟아붓겠다는 정부···허탈한 중소선사

등록 2017.02.15 17:12

임주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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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선박해양, 현대상선 유동성 확보 위해세일앤리스백·영구채·유상증자 등 지원 중소선사 “현대상선 우선주의, 예상은 했지만···”

현대상선 1만3100TEU 컨테이너선 현대드림호. 사진=현대상선 제공현대상선 1만3100TEU 컨테이너선 현대드림호. 사진=현대상선 제공

한국선박해양이 이달 중 현대상선의 유동성 확보를 위해 약 7500억원을 지원하기로 했다. 한국선박해양의 자본금 1조원의 75%에 해당한다. 한국선박해양이 설립되면서 정부의 지원을 받을 것으로 예상했던 중소선사들은 지원이 현대상선에 쏠리자 허탈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15일 해운업계와 금융권에 따르면 한국선박해양은 현대상선이 보유한 24척의 컨테이너선 중 10척의 컨테이너선을 인수 후 현대상선에 재임대(세일앤리스백)하기로 잠정합의했다.

현대상선이 보유한 선박은 해운업 불황으로 인해 배 값이 떨어져 장부가에 비해 시가는 6분의 1수준이다. 이에 시장에 배를 팔 경우 배를 살 때 빌린 선박금융(부채)도 갚을 수 없는 상황이다.

한국선박해양은 이러한 현대상선의 선박 10척을 매입하고 7500억원 규모의 지원을 추진하고 있다. 한국선박해양이 구입한 선박은 해운업 시황을 고려해 용선료를 조정, 현대상선에 재임대할 계획이며 장부가보다 적은 시가 7500억원은 영구채 6000억원, 유상증자 1500억원 등으로 지원할 방침이다. 한국선박해양의 지원으로 현대상선은 선박금융 감소에 따른 이자비용을 줄일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해운업계는 지난달 25일과 달라진 지원 규모에 허탈하단 입장이다.

앞서 정부는 한국선박해양을 통해 현대상선에 약 6000억원을 지원하겠다는 입장을 내놨었다. 이 경우 중소선사는 4000억원 가량의 지원금을 확보할 수 있었다.

이에 중소선사들은 정부가 해운업 지원에 나섰다는 점과 현대상선이 유일한 국적선사라는 점을 감안, 한국해운업을 위한다는 대승적 차원에서 정부의 의견을 수용했다.

하지만 현대상선 지원 예상 비중이 75%를 넘어서자 중소선사들은 한국선박해양이 현대상선을 위한 곳간이냐며 날을 세웠다.

한 해운업계 관계자는 “처음엔 한국선박해양이 현대상선을 지원하는 것에 대한 이견은 없었다. 하지만 진행상황을 보면 허탈할 수밖에 없다”며 “현재 자본금 1조원 중 75%를 현대상선이 지원받게 되면 나머지를 중소선사들끼리 쪼개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한국선박해양이 캐피탈콜 방식이기 때문에 중소선사의 요청이 있으면 자본금을 늘릴 수도 있다는 설이 있지만 현실화될 가능성이 적다”며 “현대상선 지원을 위해 한국선박해양을 만들었고 우리는 들러리였다는 것을 확인하는 상황”이라고 답답함을 토로했다.

이에 산업은행은 “아직 현대상선 지원 금액이 확정된 게 아니다”라며 “한국 해운에서 현대상선이 차지하는 비중을 고려하긴 했지만 지원 대상을 현대상선에 제한한 것이 아니기 때문에 비중이 많다고 해서 특혜를 제공했다고 보긴 어렵다”고 말했다.

하지만 중소선사들은 정부의 현대상선 우선주의에 지친다는 입장이다. 또한 올해 글로벌 해운업의 불황이 점쳐지면서 현대상선에 대한 정부의 추가 지원은 불가피할 것이라 예상했다. 이 경우 상대적 박탈감은 더욱 커질 전망이다.

중소선사 관계자는 “정부가 현대상선을 지원하는 명분은 ‘하나 남은 국적선사를 살려야 하지 않겠냐’라는 것인데 이 명분 하나로 1조 이상의 돈을 지원하는 게 맞는 것인지 의문”이라며 “한국 해운 경쟁력 강화를 언급하기도 하는데 현대상선에 자금을 수혈해 주는 것이 경쟁력을 강화와 어떤 연관성이 있는지 이해할 수 없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정부가 해운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서 지원을 한다면 명확한 기준을 제시해야 할 것”이라며 “선사의 규모와 업계에서 차지하는 비중 등을 근거로 제시한다면 형평성 문제가 불거질 수밖에 없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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