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 중저가 업체 피자가격 비교
13일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에 따르면 미스터피자·도미노피자·피자헛 등 유명 피자 브랜드와 피자스쿨·오구피자·피자 마루·피자에땅 등 중저가 업체의 피자 가격을 비교한 결과, 최대 2.8배 차이가 났다.
결과에 따르면 100g당 평균 가격은 유명 브랜드의 경우 피자헛 3315원, 미스터피자 3102원, 도미노피자 2782원이었다.
반면 피자에땅 1879원, 오구피자 1569원, 피자마루 1338원, 피자스쿨 1174원 등 중저가 업체는 100g당 1000원대로 저렴했다.
협의회는 특히 유명 브랜드의 피자 판매가가 원재료 가격의 몇 배에 달한다고 주장했다. 페퍼로니 피자(라지)의 경우 원재료 가격이 평균 6480원으로 추정되지만, 피자헛은 이보다 3.5배, 도미노피자 3.1배, 미스터피자 2.7배 비싸게 판매했다.
또 유명 피자 브랜드 중 외부감사 대상업체인 미스터피자와 도미노피자의 재무현황을 분석했더니 매출액 대비 광고선전 비율이 2012년 기준으로 각각 7.1%, 4.5%였다고 밝혔다. 이는 한국은행이 발표한 식품제조업의 매출액 대비 광고선전 비율(1.6%)보다 3.6배 높은 것이다.
협의회 측은 “브랜드 피자 3사는신제품이 출시될 때마다 유명 연예인을 앞세워 경쟁적으로 마케팅을 하고 그 비용을 소비자에게 전가한다”며 “또한 가격 수준도 유사해 가격 경쟁을 하지 않고 암묵적인 담합하는 것은 아닌지 의심된다”고 꼬집었다.
김보라 기자 kin337@

뉴스웨이 김보라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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