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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진해운 운명, 채권단 손에 달렸다···오는 30일 결정

한진해운 운명, 채권단 손에 달렸다···오는 30일 결정

등록 2016.08.26 17:19

강길홍

  기자

채권단 26일 실무자회의 개최한진 측 자구안에 실망감 드러내지원 안건 올려 30일 최종 투표법정관리 가면 국내 해운업 와해

한진해운 운명, 채권단 손에 달렸다···오는 30일 결정 기사의 사진

법정관리 가능성이 거론되고 있는 한진해운의 운명이 채권단의 손에 결정된다. 채권단은 오는 30일게 한진해운 지원 여부를 최종 결정할 것으로 전해졌다.

26일 산업은행과 KB국민은행, KEB하나은행, NH농협은행, 우리은행 등 한진해운 채권단은 여의도 산업은행 본점에서 실무 책임자 회의를 열었다.

전날 한진해운이 제출한 최종 자구안 내용과 이를 반영한 실사 결과를 공유하고 앞으로 계획을 논의하기 위해서다.

한진해운이 전날 제출한 자구안에는 기존에 주장하던 4000억원보다 1000억원가량 늘린 5000억원 수준의 유동성 확보 계획이 담긴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자구안은 한진그룹 주력 계열사인 대한항공이 12월 2000억원, 내년 7월 2000억원 등 총 4000억원 규모의 유상증자에 참여한다는 것이 핵심이다.

또한 추가 부족자금이 발생하면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의 사재출연 등으로 1000억원을 추가 지원한다는 내용이 담겼다.

채권단은 한진해운이 내년까지 부족한 운영자금을 1조~1조3000억원으로 추산했다. 이 때문에 한진 측에서 최초 7000억원 수준의 자구안을 마련해야 한다는 것이 채권단의 요구였다.

그러나 한진해운이 제출한 자구안은 사실상 4000억원 수준으로 기존 입장에서 거의 달라지지 않아다는 것이 채권단 측의 입장이다.

한진해운의 최종 자구안이 결국은 가장 덜 나쁜 상황을 감안하더라도 유동성의 절반도 충당하지 못함에 따라 채권단 측도 실망감을 감추지 않고 있다.

최종 결론이 이뤄지지 않은 상황이지만 벌써부터 한진해운이 법정관리에 돌입할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이날 진행된 채권단 실무자 회의에서도 이 같은 반응이 주류였던 것으로 전해졌다.

결론은 오는 30일 채권자 회의를 통해 결정될 것으로 알려졌다. 산업은행은 이날 실무자회의를 마친 뒤 한진해운의 지원 안건을 채권단에 올릴 예정이다.

각 기관들이 내부 논의를 거쳐 30일까지 찬반 의견을 제출하면 결론이 나오게 된다. 채권단의 지분율을 기준으로 75% 이상이 동의하지 않으면 안건은 부결된다.

특히 산업은행은 협약채권 가운데 60%의 의결권을 가지고 있어 사실상 산은이 동의하지 않으면 한진해운 지원은 이뤄지지 않는다.

국적 1위 선사인 한진해운이 법정관리에 들어가면 국내 해운업계가 와해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는 가운데 산은의 결정에 주목이 쏠린다.

한진해운이 법정관리에 들어가면 화주들은 운송 계약 해지는 물론 선박압류, 용선계약 해지 등 선박 운항을 할 수 없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다.

또한 국제 신뢰도 하락에 따른 운임 등 채권 회수에도 상당한 시간이 소요돼 유동성 악화가 가중되고 해운 동맹체 퇴출도 기정사실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특히 부산항이 직격탄을 맞게 된다. 한진해운이 자체 선박으로 부산항에서 처리한 컨테이너는 약 182만TEU(1TEU=20피트 컨테이너 1개)로 전체 환적화물의 10.9%다.

한진해운이 속해 있는 해운동맹 CKYHE가 부산항에서 처리한 컨테이너를 포함하면 부산항의 환적 물량의 최대 15%가 줄어들 수 있다는 우려다.

업계 관계자는 “채권단이 단순히 재무적인 관점에서 지원여부를 결정하는데서 벗어나 국내 해운산업 전체를 봐라봐야 한다”며 “국내 1위 해운사인 한진해운이 법정관리에 들어가면 국내 물류 산업이 와해될 수 있다”고 말했다.

강길홍 기자 slize@

뉴스웨이 강길홍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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