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11월 01일 토요일

서울

인천

백령

춘천

강릉

청주

수원

안동

울릉도

독도

대전

전주

광주

목포

여수

대구

울산

창원

부산

제주

사드의 뜻, 사드 도대체 뭐길래···

사드의 뜻, 사드 도대체 뭐길래···

등록 2015.03.19 19:00

김은경

  기자

공유

사드의 뜻, 사진=인터넷 커뮤니티 제공사드의 뜻, 사진=인터넷 커뮤니티 제공


사드의 뜻이 화제다.

최근 화제로 떠오른 사드의 뜻은 ‘사드(THAAD)’ 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로 미국이 추진하고 있는 미사일 방어체계의 핵심요소 중 하나이다.

사드는 중단거리 탄도미사일로부터 군 병력과 장비, 인구밀집지역, 핵심시설 등을 방어하는데 사용된다. 지난 1987년 소련의 신형 전역탄도미사일에 대응하기 위해 미 육군 전략방어사령부가 수행한 대기권내 탄도미사일 상층방어 개념연구가 시발점이 됐다.

특히 적의 탄도미사일을 요격하는 사드의 요격미사일은 대기권내의 성층권과 전리층 사이에서 탄도미사일을 요격하며 사드의 요격미사일은 마하8 이상의 속도로 비행하는데, 미사일에 내장된 킬 비이클(Kill Vehicle)이라는 요격체가 탄도미사일을 파괴한다.

더욱이 요격체는 패트리어트 PAC-3 미사일과 같이 탄도 미사일에 직접 충돌해 파괴하는 ‘Hit-to-kill’ 방식을 사용한다.

‘Hit-to-kil’l 방식은 대량살상무기 즉 핵과 화학탄을 탑재한 탄도미사일에 매우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졌다. 엄청난 운동 에너지로 탄도미사일의 탄두를 완전히 파괴해 파편으로 인한 피해, 핵이나 화학 오염물질에 의한 2차 피해를 대폭 줄일 수 있기 때문.

사드 요격 미사일의 최대 사거리는 200㎞에 달하며 최대 고도는 150㎞로 이런 특징 때문에 사드는 개발초기 전구 고고도 지역방어체계가고 불리기도 했다.

사드의 뜻 소식을 접한 누리꾼들은 “사드의 뜻, 듣기만 해도 어마어마하네”, “사드의 뜻, 무섭다”, “사드의 뜻, 미사일을 파괴한다니···” 등의 반응을 보였다.

김은경 기자 cr21@

관련태그

뉴스웨이 김은경 기자

ad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