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규 처방 확대와 직판 전략 효과 본격화영업이익 149%·순이익 102% 대폭 상승
SK바이오팜의 올해 1분기 매출은 1444억 원을 기록, 전년 동기 대비 약 27% 증가했다. 영업이익은 약 149% 성장한 257억원, 당기순이익은 102% 증가한 196억원으로 집계됐다. 다만 전 분기 대비 매출은 다소 감소했는데 이는 일회성 마일스톤 소멸, 계절적 비수기, 외부 유통 채널 구조조정 등 일시적인 요인 때문으로 보인다.
엑스코프리의 미국 매출은 전 분기 대비 약 3% 증가하며 연간 목표를 향해 순항 중이다. 1분기 미국 내 엑스코프리 매출은 1333억원을 기록하며 전년 동기 대비 약 47% 증가했다. 특히 3월 이후 신규 환자 처방 수가 빠르게 반등했고, 1분기 월평균 신규 환자 처방 수(NBRx)는 처음으로 1600건을 넘어서며 성장세가 지속되고 있다. 이는 SK바이오팜의 직판 플랫폼과 특화된 세일즈 전략의 효과로 분석된다. SK바이오팜은 5월부터 첫 DTC(Direct-to-Consumer) 광고 캠페인을 시작, 엑스코프리의 인지도를 더욱 확대하고 환자 접점을 강화할 예정이다.
SK바이오팜은 세노바메이트의 적응증 확대를 위한 임상 3상 결과를 올해 내에 확보하고, 소아 환자용 현탁액 제형도 개발 중이다. 또 미국 내 추가 위탁생산처에 대한 FDA 승인 절차를 완료하며, 글로벌 공급망 리스크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는 체계를 구축했다.
회사는 "엑스코프리는 미국 직판 체계를 통해 정교하고 유기적인 환자 중심 접점 확대 전략을 실행하고 있다"며, "공격적인 마케팅과 적응증 확대를 통해 미국 시장에서 점유율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SK바이오팜은 미국 내 직판 인프라를 활용해 '제2의 세노바메이트'라 할 수 있는 세컨드 프로덕트를 연내 도입한다는 방침이다. 이 제품은 미국 내 기 구축된 세일즈 네트워크를 활용, 신속한 시장 진입과 조기 수익화가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SK바이오팜은 또 방사성의약품(RPT)과 표적단백질분해(TPD) 등 차세대 치료 기술을 바탕으로 포트폴리오 다각화를 추진하고 있다. RPT 분야에서는 고형암 치료 후보물질 'SKL35501'을 개발 중이며, TPD 분야에서는 미국 자회사를 통해 연구개발을 본격화하고 있다.
AI 기반 뇌전증 관리 플랫폼 사업화도 본격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SK바이오팜은 브라질 제약사 유로파마와 함께 AI 기반 조인트 벤처를 설립해 뇌전증 환자 관리 플랫폼과 디지털 치료 솔루션 개발에 착수할 예정이다.

뉴스웨이 이병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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