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금융, 18일 '그룹 금융소비자보호 협의회' 개최 금융사기예방 전담부서 설치···AI 활용 이상거래 탐지 고도화불완전판매 근절 위해 보험상품 브리핑영업 등 점검 강화
우리금융그룹은 지난 18일 서울 중구 우리금융 본사에서 '그룹 금융소비자보호 협의회'를 개최하고, 소비자 보호를 위한 대응 역량 강화 의지를 공고히 했다고 21일 밝혔다.
'그룹 금융소비자보호 협의회'는 지주 및 자회사 금융소비자보호 총괄책임자(CCO) 12명이 참석하는 정례 회의다. 이번 회의는 임종룡 회장이 직접 주재했으며 금융소비자 보호 강화를 위한 4대 핵심과제의 구체적인 실행방안이 결정됐다.
4대 핵심과제는 ▲금융소비자보호 거버넌스 강화 ▲금융범죄 예방을 위한 인적·물적 역량 강화 ▲고난도 금융투자상품 불완전판매 근절 ▲보험상품 불건전영업행위 근절 등이다.
우선 우리금융은 금융당국의 금융소비자보호 거버넌스 모범관행 이행을 위해 소비자보호 총괄책임자(CCO) 임명 시 이사회 결의를 필수로 하고, 임기는 최소한 2년을 보장하기로 했다. 또한 CCO에게 KPI 설계 등 소비자보호 핵심사안에 대해서는 배타적 사전합의권을 보장하며, 소비자보호부서의 인력을 적극적으로 충원해 적정인력 수준을 유지하기로 했다.
특히 임종룡 회장은 "각 자회사의 CEO와 CCO가 모범관행 이행을 직접 챙겨 신속히 체계를 구축할 것"을 주문했다.
민생 금융범죄 예방을 위해 우리은행은 이달 내 '금융사기예방 전담부서'를 신설하기로 했다. 신설될 부서는 ▲금융사기 관련 기획과 정책 ▲금융사기 사전예방 및 대응 ▲FDS 고도화 등 3개팀, 21명으로 구성된다. 금융사기예방 전담부서는 보이스피싱 예방 및 대응과 AI 활용 이상거래 탐지 고도화를 신속히 추진할 예정이다.
또한, 분쟁민원 예방 및 대응을 집중 전담하는 부서 개편을 통해 소비자보호에 역량을 집중한다. 이 외에도 전 그룹사가 민생 금융범죄 예방에 필요한 인적, 물적 역량을 강화할 방침이다.
고난도 금융투자상품 불완전판매 근절을 위해서는 회사의 성과보상체계를 재설계하고 영업현장을 면밀히 점검하기로 했다.
마지막으로 우리금융은 보험상품 불완전판매 및 불건전영업행위를 뿌리 뽑기로 했다. 이를 위해 앞으로 브리핑영업 현장을 불시에 점검하고, 보험상품 판매위탁 프로세스를 재점검하는 등 관리를 강화할 계획이다. 또한, 보험업이 금융 민원의 과반을 차지하는 점을 고려해 최근 증가 추세를 보이는 보험금 지급 관련 민원의 상품설계, 판매, 사후관리 등 전 과정에서 소비자 입장에서 재점검하고 신속히 개선할 예정이다.
임 회장은 이번 회의 모두발언에서 "금융소비자보호는 우리금융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한 최우선 가치"라며 "단순한 내부통제를 넘어 그룹의 궁극적인 경영 방향이자 목표가 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임 회장은 회의 종료 후 전 그룹사 임직원에게 CEO레터를 발송하며 4가지 핵심 과제에 역량을 집중할 것을 당부했다.

뉴스웨이 이지숙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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