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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 LG전자, 2분기 '어닝쇼크'···관세·비용 등 악재(종합)

산업 전기·전자

LG전자, 2분기 '어닝쇼크'···관세·비용 등 악재(종합)

등록 2025.07.07 12:38

정단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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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uick Point!

LG전자 2025년 2분기 영업이익 전년 대비 46.6% 감소

시장 전망치도 크게 밑돌며 어닝쇼크 기록

미국발 관세, 경쟁 심화, 자회사 부진 등 복합 영향

숫자 읽기

2분기 매출 20조7400억원, 영업이익 6391억원

매출 4.4% 감소, 영업이익 46.6% 감소

시장 예상치(매출 21조4706억원, 영업이익 8470억원) 크게 하회

맥락 읽기

미국 보편관세 도입, 생활가전 등 관세 부담 가중

경쟁 심화, 마케팅비 증가, 물류비 부담 동반

자회사 LG이노텍 실적 부진도 영향

향후 전망

B2B, 구독, webOS, D2C 등 질적 성장 영역 집중

하반기 물류비 부담 완화 기대

프리미엄 가전·전장·냉난방공조 사업 강화 계획

자세히 읽기

LG이노텍 2분기 매출·영업이익 모두 두 자릿수 감소 전망

webOS, 프리미엄 TV,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등 신규 성장동력 강화

25일 실적설명회서 순이익 및 본부별 실적 공개 예정

매출 및 영업이익, 시장 전망치 하회관세, 물류비, 자회사 부진 등 영향하반기 질적 성장·B2B 강화로 대응

LG전자, LG 사진=강민석 기자 kms@newsway.co.krLG전자, LG 사진=강민석 기자 kms@newsway.co.kr

LG전자의 2분기 영업이익이 1년 전에 비해 반토막 나며 시장의 전망치를 밑도는 '어닝쇼크'를 기록했다. 이는 미국발 관세 직격탄을 맞은 탓으로 풀이된다. 여기에 경쟁 심화, 물류비 부담, 자회사 부진 등이 발목을 잡은 것으로 보인다.

LG전자는 7일 2025년 2분기 연결기준 매출액 20조 7400억원, 영업이익 6391억원의 잠정실적을 발표했다.

LG전자의 2분기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모두 전년 동기 대비 줄었다. 매출액은 전년대비 4.4% 줄었고 영업이익은 1년 전에 비해 46.6% 감소했다. 사실상 영업이익이 반토막 난 셈이다.

이번 잠정실적은 시장의 전망치보다도 낮다. 당초 시장에서는 LG전자의 올해 2분기 매출액과 영업이익이 전년대비 각각 1%, 29.2% 감소한 21조4706억원, 8470억원을 기록할 것이라고 관측했다. 그러나 실제 잠정 영업이익은 시장 전망치를 한참 밑돈 것이다.

특히 올해 1분기까지 이어왔던 역대 최대 매출 갱신도 2분기 꺾였다. LG전자는 작년 연간 기준으로도 역대 최대 매출을 찍었고 올해 1분기도 가전과 기업간거래(B2B) 성장에 힘입어 1분기 기준 최대 매출액을 달성했다. 영업이익도 1조원을 넘겼었다.

그러나 2분기부터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관세 압박 영향을 벗어나지 못한 것으로 풀이된다.

LG전자는 잠정 실적과 관련 "주요 시장의 소비심리 회복이 지연되는 가운데, 2분기 들어 본격화된 미국 통상정책 변화가 관세 비용 부담과 시장 내 경쟁심화로 이어지는 등 비우호적 경영환경이 지속됐던 영향이 컸다"고 밝혔다.

사업별로 보면 주력사업인 생활가전이나 B2B 성장을 주도하는 전장, 냉난방공조 사업은 비우호적 환경 속에서도 선방하며 건전한 수익성을 유지했다는 설명이다. 다만 MS사업본부의 수요 위축, LCD 가격 상승, 경쟁 심화에 따른 마케팅비 증가 등이 전사 실적에 영향을 미쳤다는 분석이다. LG전자는 대미 보편관세 및 철강·알루미늄 파생관세와 물류비 등 비용 증가분도 수익성에 영향을 줬다고 덧붙였다.

실제 2분기는 보편관세 영향을 직접적으로 받은 시기다. 트럼프 행정부는 국가별 상호관세를 유예했지만 미국으로 들어오는 모든 수입품에 부과하는 10% 보편관세의 경우 올해 4월초 도입했다.

LG전자는 현재 멕시코, 인도 등 글로벌 각지에 생산 거점을 두고 있다. 이에 상호관세는 '스윙생산'으로 어느정도 대응이 가능하지만 보편관세는 전 세계에 동일하게 적용되기 때문에 직접적인 타격을 맞을수 밖에 없었을 것이라는 해석이다. 더불어 미 행정부는 50% 관세 부과 대상인 철강 파생 제품에 지난달부터 냉장고, 세탁기 등 생활가전도 추가했던 바 있다.

여기에 LG전자의 연결 자회사인 LG이노텍의 실적 부진도 한몫했을 것으로 관측된다. LG이노텍의 실적은 LG전자 실적에도 반영되기 때문이다. 잠정실적은 부문별 세부실적 공개되지 않지만 LG이노텍의 2분기 실적 전망에 먹구름이 껴있다는 점에서다.

LG이노텍의 올해 2분기 에프앤가이드 전망치를 보면 매출액은 전년대비 14.9% 줄어든 3조8751억원, 영업이익은 지난해 동기 대비 67.1% 줄어든 500억원을 거둘 것이라 추정된다. 최근 증권사들은 이보다 더 눈높이를 낮추기도 한다. 시장에서는 LG이노텍이 카메라 모듈 관련 중국 업체 등과의 경쟁 심화, 관세, 비우호적 환율 등으로 인해 매출액과 영업이익 모두 전년대비 역성장할 것이라 내다보고 있다.

LG전자는 이에 하반기 ▲전장, 냉난방공조 등 B2B ▲구독, webOS 등 Non-HW ▲LGE.COM의 소비자직접판매(D2C)로 대표되는 '질적 성장' 영역에 더욱 집중하며 사업의 펀더멘털을 견고히 유지하는 데 주력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LG전자는 "B2B는 수요·가격 변동성이 낮고 거래선과 관계를 기반으로 한 솔루션 사업 확장 및 진입장벽 구축에, Non-HW는 반복적 매출 구조와 높은 수익률 달성에, D2C는 수익구조 개선 및 브랜드 가치 제고 등에 유리하다"고 강조했다.

생활가전 사업은 미국 통상정책 변화 및 중동 지정학적 리스크 등으로 인한 수요 감소가 있지만, 주력제품이 프리미엄 시장에서 지배력을 공고히 유지하고 볼륨존 영역도 성과를 내고 있다. 제품과 서비스를 결합한 구독 사업도 꾸준히 성장 중이다. 올 하반기는 작년 하반기 수익성에 큰 영향을 줬던 물류비 부담이 다소 줄어들 것으로 전망되는 만큼 매출 확보와 관세 영향 최소화를 위한 운영을 통해 건전한 수익구조 확보에 주력할 계획이다.

미디어엔터테인먼트 사업은 수요 정체에 대응하기 위한 판가 인하, 마케팅비 증가 등에 영향을 받았다. 하반기는 무선 신제품 출시 등으로 프리미엄 제품군인 올레드 TV 리더십을 더욱 공고히 하는 동시에 게임, 예술 등 다양한 신규 콘텐츠 확대로 webOS 플랫폼 경쟁력도 꾸준히 강화할 계획이다.

전장 사업은 어려운 환경에서도 안정적 수주잔고를 기반으로 성장을 이어가고 있다. 매출 증가 및 운영 효율화로 영업이익도 전년 대비 늘었다. 하반기도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중심 프리미엄 제품 판매를 확대하고 차량용 콘텐츠 플랫폼 등으로 사업모델을 다각화하며 매출과 수익성을 확보하겠다는 구상이다.

냉난방공조(HVAC) 사업은 상업용 공조시스템 및 산업·발전용 냉방기 칠러(Chiller) 등에서 AIDC 등의 사업기회 확보에 더욱 속도를 낸다는 방침이다. 최근 인수 계약을 체결한 유럽 온수 솔루션 기업 OSO社의 인수를 마무리하고, 시너지 창출을 통해 빠르게 성장하는 유럽 AWHP(Air to Water Heat Pump) 시장 공략 역시 본격화할 계획이다.

한편 이번에 발표한 잠정실적은 한국채택국제회계기준(K-IFRS)에 의거한 예상치다. LG전자는 이달 25일 예정된 실적설명회에서 2025년도 2분기 연결기준 순이익과 사업본부별 경영실적을 발표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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