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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동산 대형 건설사 이탈에 포류하는 가덕도신공항 사업···향후 전개 시나리오 3가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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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형 건설사 이탈에 포류하는 가덕도신공항 사업···향후 전개 시나리오 3가지

등록 2025.08.20 11:33

주현철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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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건설·포스코 잇단 이탈···가덕도신공항 정상화 '빨간불'대우건설 중심 재편론 부상···롯데·한화 합류 가능성 제기현대건설 복귀·재입찰 등도 거론···공사 지연 불가피 전망

가덕도 신공항 조감도. 사진=국토교통부가덕도 신공항 조감도. 사진=국토교통부

가덕도신공항 건설 사업이 주요 건설사의 잇단 이탈로 난항에 빠졌다. 주관사였던 현대건설에 이어 3대 주주인 포스코이앤씨마저 컨소시엄에서 발을 빼면서 사업 정상화에 적신호가 켜진 것이다.

20일 건설업계에 따르면 포스코이앤씨는 최근 가덕도신공항 공사 컨소시엄 불참을 결정하고 탈퇴 절차를 마쳤다. 포스코이앤씨는 올해 잇따른 중대재해 사고 발생으로 인프라 신규 수주를 중단하기로 한 방침에 따른 조치다. 앞서 컨소시엄 주관사인 현대건설도 지난 6월 공사 불참을 선언했다.

정부가 2029년 개항 목표를 고수하는 가운데 업계에서는 크게 세 가지 시나리오가 거론된다. 첫 번째는 대우건설을 중심으로 한 컨소시엄 재편이다. 현대건설과 포스코이앤씨가 이탈하면서 남은 컨소시엄의 무게추는 자연스럽게 대우건설로 옮겨갔다. 지분율 18%를 보유한 대우건설은 주관사 승계를 통해 컨소시엄을 주도할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업계에서는 대우건설의 풍부한 시공 경험과 자금 조달 능력을 감안할 때 현실성이 가장 높은 시나리오로 보고 있다.

그러나 새로운 컨소시엄 구성을 위해서는 시공능력평가 상위 10위권 내 대형 건설사 2곳 이상을 추가로 확보해야 하는 과제가 남는다. 현재 롯데건설과 ㈜한화가 유력한 후보로 거론되지만, 공사 기간과 사업비 조정 문제가 여전히 풀리지 않은 점이 걸림돌이다. 특히 공정 관리 부담이 큰 상황에서 공기 단축이나 비용 분담에 대한 합의가 쉽지 않아, 일부 건설사들이 합류를 주저할 수 있다는 전망이 우세하다.

다음으로 거론되는 시나리오는 현대건설의 재참여다. 현대건설은 당초 공기 부족과 안전 문제를 이유로 컨소시엄에서 발을 뺐다. 해상 매립의 기술적 난도와 기상 리스크를 감안할 때 최소 108개월(9년)이 필요하다는 입장을 고수했지만, 국토교통부는 기존 입찰 조건인 84개월(7년)을 고집하면서 접점을 찾지 못했다. 실제로 지난 5월 현대건설 컨소시엄이 기본설계안에 108개월 공기를 반영하자 국토부는 수의계약 절차를 중단했고, 이후 현대건설은 공식적으로 컨소시엄 탈퇴를 선언했다.

그럼에도 초대형 인프라 사업의 상징성과 정부·지자체 차원의 압박 가능성을 고려할 때 현대건설의 '조건부 복귀' 가능성이 완전히 닫혀 있지는 않다는 분석이다. 현대건설이 복귀할 경우 컨소시엄의 신뢰도 회복은 물론 지역 여론 악화도 일정 부분 진정시킬 수 있다는 전망이다. 실제로 현대건설의 불참으로 사업이 표류하면서 부산 지역 내 불만이 확산된 상태다.

마지막으로 거론되는 방식은 공사 조건 변경을 통한 재입찰이다. 정부가 공사비 증액, 공기 연장 등 조건을 손질해 새로운 입찰 절차를 밟는 방식이다. 이 경우 기존 참여사가 아닌 삼성물산, GS건설 등 다른 대형 건설사에게도 기회가 열릴 수 있다. 다만 절차가 장기간 소요된다는 점이 가장 큰 약점이다. 입찰 재공고 후 컨소시엄 재구성까지 이어지면 수개월 이상이 소요돼 2029년 개항 목표는 사실상 불가능해질 수 있다. 공정 지연에 따른 추가 비용 부담도 만만치 않아 정부로서도 신중할 수밖에 없는 카드다.

현재까지는 대우건설 중심의 재편이 가장 현실성이 높지만, 공사 기간 단축에 따른 부담이 크다는 한계가 있다. 현대건설 재참여 시나리오는 사업의 안정성을 확보할 수 있지만 여론적 리스크가 뒤따른다. 재입찰은 사업 구조를 새로 설계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나, 장기간 지연이라는 치명적 단점이 불가피하다. 업계 관계자는 "현 조건에서는 어떤 업체도 쉽게 나서기 어렵다"며 "마진율이 낮은 국책사업 특성상 건설사들이 선뜻 뛰어들기 힘든 만큼, 정부가 보다 현실적인 조건을 제시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정부는 사업 정상화 의지를 분명히 하고 있다. 이재명 대통령은 부산 타운홀 미팅에서 가덕도신공항 건설과 관련해 "첫 번째는 좌초되지 않게 하는 것, 두 번째는 지연되지 않게 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윤덕 국토부 장관 역시 "현장에서 보고 들은 생생한 의견을 바탕으로 충분한 안전성과 품질을 확보하면서도 신속히 재추진할 수 있는 방안을 적극 모색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나 업계에서는 공사비와 공기를 둘러싼 이해관계가 첨예하게 얽혀 있어 단기간 내 해법을 찾기는 쉽지 않다는 회의론이 적지 않다.

결국 가덕도신공항 사업의 향방은 정부의 선택과 업계의 이해관계 조정 능력에 달려 있다는 평가다. 2029년 개항 목표가 공식적으로는 유지되고 있지만, 현 상황의 불확실성을 감안할 때 추가 지연이 불가피하다는 전망에 무게가 실린다. 권대중 서강대 일반대학원 부동산학과 교수는 "단순히 주관사를 교체하는 수준으로는 한계가 있으며 공사 기간과 공사비 조정, 경제성 확보 방안 등을 함께 마련해야 한다"면서 "특히 B/C 비율이 낮은 상황에서 추가적인 재원 조달 방안을 찾지 않으면 향후 유지·관리 비용 부담까지 커질 수 있다"고 지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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