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 주제로 구성원 소통행사 'AX 토크콘서트' 개최 조주완 "AI의 빠른 확산 위해 최고확산책임자 역할 할 것"2~3년 내 AX 통해 업무 생산성 30% 높이겠다는 비전 제시
LG전자는 조주완 사장이 최근 인공지능(AI)을 주제로 열린 구성원 소통행사 'AX 토크콘서트'에 참석해 이같이 말했다고 28일 밝혔다. 조 사장의 이번 발언은 급성장하는 AI 시대에 발맞춰 AX를 조직 전반에 빠르게 확산시키겠다는 강한 의지로 풀이된다.
조 사장은 이 자리에서 "AI를 빠르게 확산하기 위해서 'Chief Diffusion Officer(최고확산책임자)' 역할을 하고자 한다"며 "AI가 4차 산업혁명을 이끄는 범용 핵심기술로서 빠르게 확산되는 가운데, 기업에는 단순한 업무 방식의 변화에 그치지 않고 '일의 본질' 자체에 변화를 가져오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AI와 함께 더 나은 방식으로 일하고 조직 전체가 그 흐름 위에서 지속적인 변화와 진화를 만들어야 한다"며 AX의 필요성과 중요성을 강조했다.
이번 발언은 LG전자의 AX 비전과도 연결된다. 앞서 LG전자는 지난해 말 '완전히 디지털화된 LG전자'를 AX 비전으로 제시하고 2~3년 내 현재 업무 생산성을 30% 높이겠다는 목표를 세운 바 있다. 당시 LG전자는 해당 비전을 통해 구성원들이 고부가 업무에 집중하고, 업무 전문성과 역량 개발에 시간을 할애할 수 있도록 한다는 계획을 공유하기도 했다.
이날 행사에서는 주요 영역에서 추진 중인 AX 사례와 판매 현장에서의 AI 적용 사례도 공유됐다. AX 사례에서는 AI로 연구개발(R&D) 속도를 획기적으로 단축한 자체 생성형 AI 데이터 시스템 '찾다(CHATDA, CHAT based Data Analytics)'가 대표적이다. LG전자는 '찾다'의 AI 기반 데이터 분석 기능을 통해 기존 3~5일가량 소요되던 데이터 탐색 시간을 약 30분 정도 줄였다.
LG전자 직원은 '찾다'와 대화하며 특정 지역이나 문화권에 최적화된 제품 전략을 수립하기도 한다. 각 국가의 생활 패턴에 최적화한 제품을 개발하기 위해 고객 방문 조사 등을 진행하는데, 이에 앞서 '찾다'의 데이터 분석을 활용하면 가설을 세우고 고도화할 수 있어 빠르게 제품 개발이 가능하다.
판매현장에서의 AI 적용 사례로는 '엘지니(LG전자+지니어스, LGenie AI)'가 꼽혔다. 엘지니는 단순한 사내 챗봇을 넘어선 업무용 AI 에이전트 플랫폼으로, 지난 2018년 LG전자가 처음 선보였다.
엘지니에는 LG AI연구원의 엑사원(EXAONE)을 기본으로 ▲마이크로소프트의 애저 AI 서비스(Azure AI services) ▲오픈AI의 챗GPT ▲구글의 제미나이(Gemini) 등 다양한 생성형 AI가 접목돼 있다. 이를 통해 업무 지식 검색, 문서 요약, 통변역, 코드분석 및 보완, 아이디어 생성, 정보 해석 등 실무 중심의 고도화된 기능까지 지원하고 있다.
LG전자 관계자는 "과거 DX(디지털전환)가 개별 단위업무에서 최적화, 가시화, 이상감지 등을 구현했다면, AX는 DX로 최적화된 단위업무를 통합한 업무 프로세스 전반에 적용되어 자율 공정 등 획기적인 업무 혁신을 가능케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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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웨이 전소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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