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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기업집단, 비계열사 기업결합 93% 증가···“성장전략으로 활용”

대기업집단, 비계열사 기업결합 93% 증가···“성장전략으로 활용”

등록 2021.09.05 14:29

이세정

  기자

공정거래위원회 세종청사. 사진=연합뉴스 제공공정거래위원회 세종청사. 사진=연합뉴스 제공

올해 상반기 국내 대기업집단에 의한 결합이 전년 동기 대비 87% 가량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비계열사와의 결합은 93% 늘어나며 대부분을 차지했다. 대기업집단이 사모펀드(PEF) 참여 등 재무적 투자나 새로운 사업 기회 창출을 위한 전략적 수단으로 기업결합을 활용하고 있는 것으로 해석된다.

공정거래위원회가 5일 공개한 ‘기업결합 심사 동향’에 따르면 공정위가 올해 상반기 심사를 완료한 기업결합 건수는 총 489건으로 집계됐다. 이는 지난해 상반기 424건보다 65건(15.3%) 늘어난 수치다.

기업결합 금액은 221조원으로, 1년 전보다 72조4000억원(48.7%) 증가했다.

국내기업에 의한 기업결합은 422건으로 전년 동기 대비 66건(18.5%) 확대됐다. 금액은 11조4000억원(60.4%) 증가한 30조2000억원이었다.

특히 자산 5조원 이상 공시대상 기업집단(대기업 집단)에 의한 결합이 전체 증가세를 견인했다.

대기업 집단에 의한 결합 건수는 196건으로 1년 전(105건)보다 87% 증가했고, 금액은 160.7% 늘어난 23조2000억원이었다.

대기업 집단 내 계열사 간 결합 건수는 51건, 금액은 4조8000억원으로 작년 상반기(30건, 4000억원)보다 크게 늘었다.

비계열사 결합 건수 역시 145건으로 1년 전보다 93.3%, 금액은 18조5000억원으로 120.2% 늘었다.

최근 5년간 대기업집단에 의한 비계열사 결합 수는 2017년 67건, 2018년 97건, 2019년 97건, 2020년 142건이었다. 올해 상반기 수가 이미 지난해 전체 건수를 웃돈 것이다.

공정위는 “계열사 간 결합(23.9%)보다는 비계열사와의 결합이 대다수(76.1%)로 나타나 수익 구조 다변화, 미래 성장동력 확보를 위한 노력 등을 활발히 기울이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전체 기업결합 489건을 업종별(피취득 회사 기준)로 보면 서비스업이 334건(68.3%), 제조업이 155건(31.7%)이었다.

제조업 분야는 전체적으로 감소 추세였다. 반면 전기·전자 부문은 4차 산업혁명과 관련된 반도체(7건), 친환경 정책 기조에 따른 재생에너지(19건) 관련 결합이 늘어나면서 1년 전보다 91.3% 증가했다.

서비스 분야에서는 게임(11건) 등 콘텐츠 산업 관련 결합이 늘어나 정보통신·방송 부문이 작년 상반기보다 48.6% 증가했다. 운수물류 부문은 76.9% 늘었는데, 구조조정이 이뤄진 해운업(6건)에서 기업결합이 많았다.

결합으로 시장 지배력이 형성된 경우는 489건 중 271건(55.4%)이었다. 이 중 256건(94.5%)이 결합 후 시장 집중도가 일정 기준에 미달하는 ‘안전지대’에 해당하거나 단순 투자로 경쟁 제한의 우려가 없는 사례였다.

수단 별로는 주식취득(143건·29.2%)이 가장 많았고, 회사설립(135건·27.6%), 합병(84건·17.2%), 임원겸임(81건·16.6%) 순이었다.

유사·인접 분야의 결합인 수평결합(162건·33.1%)·수직결합(23건·4.7%)보다 사업 관련성이 없는 업종과의 결합인 혼합결합(304건·62.2%) 비중이 높았다.

이는 기업들이 기존에 영위하는 사업 분야와 다른 새로운 분야에 진출하거나 투자하는 수단으로 기업결합을 적극 활용하고 있다는 의미로 풀이된다.

뉴스웨이 이세정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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