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백화점은 지난달 22일부터 이달 3일까지 추석 선물세트 매출액이 작년 추석 때보다 23.0% 신장했다.
품목별로 증가율을 보면 굴비가 54.6%로 가장 높고 건강식품 29.4%, 주류 23.2%, 간편식과 생활필수품 20.2%, 축산 17.2% 등의 순이다.
같은 기간 현대백화점의 ‘한가위 선물 상품전’ 매출이 작년 추석 때보다 22.3% 증가했다. 생선이 39.9% 증가했고 정육 32.7%, 건강식품 22.6%, 청과 9.8% 신장했다. 특히 30만원이 넘는 고가의 정육과 굴비 매출 신장률이 각각 38.0%, 55.0%에 달했다.
신세계백화점의 추석 선물세트 본판매 실적도 전년대비 17.9% 신장했다. 품목별로는 수산 37.4%, 축산 19.1%, 청과 10.4% 각각 증가했다.
대형마트와 편의점도 추석선물세트 매출이 전년 대비 증가했으나 신장률은 백화점보다 신장률은 낮았다.
롯데마트는 선물세트 본판매를 시작한 지난달 18일부터 이달 3일까지의 매출이 작년 추석 때보다 4.8% 신장했다. 품목별로 간편식 18.9%, 주류 4.5%, 건강식품·차 1.2% 증가했다.
지난달 25일부터 9월3일까지 홈플러스의 추석선물세트 매출은 작년보다 6.1% 신장했고 이마트는 본판매 기간 8.9% 매출이 증가했다. 편의점 세븐일레븐 매출도 7.0% 상승했다.
업계 관계자는 “지난해 방사능 우려로 주춤했던 수산물이 올해 높은 성장세를 보였고 전체적으로도 선물세트 판매가 증가했다”며 “올 추석을 기점으로 한 동안 위축됐던 소비 심리가 다시 되살아 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유통업계는 추석 선물세트 판매 호조세를 이어가기 위해 ‘포스트 추석’ 마케팅을 진행한다. 상품권 소비를 유도해 명절 특수 직후의 매출 공백을 만회하겠다는 포석이다.
롯데백화점은 오는 12~16일 서울 소공동 본점에서 명절 준비에 지친 주부를 위한 ‘가을 스카프 제안전’을 연다. 메트로시티, 엘르 등 인기 브랜드 제품을 최고 60% 할인 판매한다.
남성을 위한 행사도 마련한다. 10~14일 영등포점에서 정장, 재킷, 넥타이 등을 최대 60% 할인하는 ‘멘즈 페어’를 진행한다.
상품권으로 구매할 경우 추가 혜택도 준다. 롯데·SK·GS·금강제화 상품권으로 20만원·40만원 이상 구매 시 롯데상품권 1만원·2만원권을 증정한다.
현대백화점은 무역센터점에서 10~14일 ‘크록스&컨버스 균일가전’을 열고 이월 상품을 최대 80% 할인 판매하고 압구정 본점에서는 10~11일 프리미엄 모피 기획전을 연다. 현대백화점은 구매 금액에 따라 상품권도 증정한다.
신세계백화점은 9~11일 핸드백, 주얼리, 모피 등을 할인하는 기획전을 열고 지방시 판도라 퓨어백, 지미추 호피 플랫슈즈 등 가을 신상품도 선보인다.
대형마트도 상품권을 겨냥한 행사에 나섰다. 롯데마트는 7~10일 ‘토이저러스 데이’를 열고 인기 완구 10개 품목을 최대 50% 할인한다. 11~17일에는 상품권으로 10만원 이상 구매 시 신라면(5개)을 제공하는 경품행사도 진행한다.
이마트도 주부층을 위해 8~10일 아로마 상품을 30% 할인하고 드럼세탁기, 김치냉장고 등 인기 생활가전도 5~10% 가격을 내릴 예정이다. 또 9일에는 주부들을 위한 힐링 상품으로 안마기 전 품목을 10% 할인 판매한다.
홈플러스는 오는 17일까지 닌텐도 등 전자완구를 제외한 완구 전 상품을 신한, KB국민, 삼성, 롯데카드로 5만원 이상 결제 시 5000원 상품권을 증정한다.
이주현 기자 jhjh13@
뉴스웨이 이주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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