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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 '美·中 공략법' 다시 짠 넷마블...글로벌 수익성 '재검토'

IT 게임

'美·中 공략법' 다시 짠 넷마블...글로벌 수익성 '재검토'

등록 2025.08.19 15:00

강준혁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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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월 터키 '톱' 게임사 'WTT' 지분 전량 매각저조한 실적 탓···인수 후 줄곧 적자 행진'쿵푸·스핀업'도 정리···'플레이투에버' 설립

고강도 경영 효율화를 추진하는 넷마블이 올해 상반기 해외 전진기지를 재편했다. 선택과 집중을 통해 수익성을 높이기 위한 전략 일환으로 풀이된다.

넷마블이 북미, 중국 사업 구조를 일부 개편했다. 그래픽=이찬희 기자넷마블이 북미, 중국 사업 구조를 일부 개편했다. 그래픽=이찬희 기자

19일 넷마블 반기보고서에 따르면, 회사는 지난 6월 터키 계열사 WTT Interactive Services Ltd.(구 JOYGAME Interactive Services Ltd, 조이게임)의 보유 지분을 전량 매각했다.

이보다 한 달 앞선 5월에는 북미 자회사 '카밤(Kabam)' 산하 개발사 '쿵푸 팩토리(Kung Fu Factory)'와 중국 자회사 '스핀X' 산하 싱가포르 개발사 '스핀업게임즈(Spinup Games)'도 청산했다. 넷마블 관계자는 "경영효율화 등의 이유로 개편 등 진행"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업계에서는 해외 사업에 대한 '선택과 집중' 의도로 풀이한다. 부진했던 곳은 과감히 잘라내고, 분위기 반전을 도모하겠다는 뜻으로 읽힌다. 지난해 기준 넷마블의 해외 매출 비중은 회사 전체 매출의 79.3%(2조1131억원)에 달한다.

실제 이번에 매각이 결정된 WTT(구 조이게임)는 합병 이후 줄곧 저조한 실적을 기록해 왔다. WTT의 연간 당기순손익 추이를 살펴보면 ▲2015년 –6042만원 ▲2016년 3억4537만원 ▲2017년 11억6681만원 ▲2018년 –15억1341만원 ▲2019년 –11억3017만원 ▲2020년 –5억9553만원 ▲2021년 11억3017만원 ▲2022년 –7917만원 ▲2023년 2400만원 ▲2024년 –7300만원으로 집계됐다.

인수 당시 넷마블의 터키 시장 진출의 교두보가 될 것이라며, 업계 주목을 받았지만 좀처럼 성과를 내지 못하며 시장에서 악전고투했다.

WTT는 터키 대표 온라인게임 퍼블리싱 회사로 넷마블의 전(前) 게임 개발 지주사 CJ게임즈가 2013년 지분 50%를 160억원에 인수하면서 회사와 연을 맺었다. 이후 회사는 2015년 추가로 지분을 매입해 완전 자회사로 편입한 바 있다.

2021년 2월 인수한 미국 인디게임 개발사 쿵푸 팩토리 역시 비슷한 이유에서 지분을 정리했다. 쿵푸 팩토리는 2002년 미국 로스앤젤레스(LA)에 설립된 독립 게임 개발사로, 모바일 게임 'WWE 챔피언스' 'NBA 볼 스타즈' 등을 개발했다.

스핀업게임즈는 사업 구조 재편을 위한 정리로 해석된다. 넷마블은 스핀업게임즈를 대신해 스핀엑스 산하에 또 다른 홍콩 법인 'Play2Ever Games Limited.(플레이투에버 게임즈)'를 지난 6월 신규 설립했다.

스핀업게임즈는 넷마블이 2021년 홍콩 소셜 카지노 전문 게임사 '스핀엑스(SpinX)'를 인수하면서 편입됐다. 넷마블은 당시 약 21억9000만달러(당시 환율 기준 약 2조5000억원)의 금액을 들여 스핀엑스를 인수해 업계 주목을 받았다. 이 회사의 '잭팟월드' '랏차슬롯' '캐시프렌지 카지노' 등 게임은 여전히 회사의 매출에 기여하며 든든한 '캐시카우' 역할을 하고 있다.

업계 한 관계자는 "글로벌 시장 매출이 회사의 버팀목 역할을 하며 높은 수준을 꾸준히 유지하고 있지만, 성장세를 고려해 일부 정리에 들어간 것"이라며 "효율적인 회사 운영 기조 아래 진행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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