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과 고객 다양한 요구 대응할 AI 에이전트 개발
'KB GenAI 포털'은 KB금융지주와 8개 계열사(KB국민은행, KB증권, KB국민카드 등)가 협업해 영업 현장에서 이용할 수 있는 AI 에이전트(AI Agent)를 개발할 수 있도록 구축된 생성형 AI 기술 활용 플랫폼이다.
KB금융은 이번 구축으로 계열사들이 최신 기술 변화에 대한 유연한 대응력, 생성형 AI 기술의 안전한 활용 및 신뢰성, 생성형 AI 기술의 비즈니스 적용을 위한 그룹 공동 기술을 확보할 수 있게 됐다고 밝혔다.
특히 생성형 AI에서 자율적인 판단과 문제 해결이 가능한 에이전틱 AI로 그룹이 공동 생성형 AI 기술 활용 플랫폼을 통해 AI 중심의 금융 혁신 경쟁에서 한 발 앞서나갈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고 덧붙였다.
플랫폼 내에서 현업 직원 누구나 AI를 직접 활용하고 AI 에이전트를 개발 가능하도록 초급(No-Code), 중급(Low-Code), 고급(Pro Developers) 개발 환경을 고루 제공한다.
KB금융은 영업 현장과 고객 수요를 고려하여 선정한 금융상담·PB(Private Banker)·RM(Relationship Manager) 에이전트(KB국민은행), 자산관리·상담지원 에이전트(KB증권), 보험 상담 에이전트(KB손해보험), 카드상담 에이전트(KB국민카드), 보험 에이전트(KB라이프생명) 등을 우선 개발하고 있다.
AI에이전트는 'KB GenAI 포털' 오픈과 함께 순차적으로 탑재될 예정이다. KB금융은 추후 각 분야별 AI 에이전트를 도입해 임직원들이 기업 분석·맞춤형 제안서, 투자리서치·시황분석 요약자료 등 업무 방식 개선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KB금융 관계자는 "한발 빠른 준비를 통해 전 직원들이 AI를 단순한 도구가 아닌, 협업자(Co-Agent)로 활용할 수 있는 환경이 마련되었고, 이는 AI 기술에 기반해 그룹 전체의 생산성과 디지털 역량을 향상시킬 수 있는 핵심 수단이 될 것"이라며 "KB금융은 향후 3년 내 WM, 개인금융, 기업금융 등 그룹 주요 17개 업무 영역에 걸쳐 90여 개 에이전트를 단계적으로 도입하여, AI 전략을 실질적인 비즈니스 성과로 연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뉴스웨이 문성주 기자
moonsj7092@newsway.co.kr
저작권자 © 온라인 경제미디어 뉴스웨이 ·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