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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 커지는 홈쇼핑-유료방송社 '수수료' 갈등···현대홈쇼핑도 '송출 중단'

IT 통신

커지는 홈쇼핑-유료방송社 '수수료' 갈등···현대홈쇼핑도 '송출 중단'

등록 2023.08.27 12:33

임재덕

  기자

롯데홈쇼핑에 이어 현대홈쇼핑까지 방송 송출 중단 카드를 꺼내들었다. 그래픽=박혜수 기자롯데홈쇼핑에 이어 현대홈쇼핑까지 방송 송출 중단 카드를 꺼내들었다. 그래픽=박혜수 기자

롯데홈쇼핑에 이어 현대홈쇼핑까지 방송 송출 중단 카드를 꺼내들었다. 유료방송 사업자와의 송출 수수료 갈등 탓인데, 이 문제가 빠르게 해결되지 않으면 더 많은 사업자들이 이 다툼에 끼어들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27일 연합뉴스에 따르면 현대홈쇼핑은 LG헬로비전에 다음달 말 이후 방송 송출을 중단하겠다고 통보했다.

송출 중단이 현실화하면 서울(양천구·은평구)과 경기(부천·김포·의정부·양주·동두천·포천·연천), 강원, 충남, 경북 등의 23개 지역에서 LG헬로비전으로 유료 방송을 보는 시청자들은 현대홈쇼핑 채널을 볼 수 없게 된다. 이들 지역의 LG헬로비전 가입자는 368만가구로 알려졌다.

다만 같은 지역에서도 LG헬로비전이 아닌 SK브로드밴드, KT 등 IPTV로 유료 방송을 보는 경우에는 현대홈쇼핑 채널을 그대로 시청할 수 있다.

앞서 롯데홈쇼핑도 딜라이브 강남 케이블티브이에 오는 10월 1일부터 방송 송출을 중단하겠다고 고지한 바 있다.

송출 수수료 갈등은 해묵은 문제지만 홈쇼핑사가 자발적으로 방송 송출까지 중단하겠다고 나선 것은 처음 있는 일이다. 업계에서는 결국 터질 게 터진 것이라는 반응이 나온다.

송출 수수료는 홈쇼핑사가 유료 방송 사업자에게 지불하는 채널 사용료다. 지난해 송출 수수료 규모는 1조9065억원으로 2018년(1조4304억원)과 비교해 33.3% 증가했다. 한국 TV홈쇼핑협회에 따르면 송출 수수료는 연평균 8%씩 증가해 지난해에는 방송 매출액 대비 비중이 65.7%에 달하기도 했다. 상품 판매를 통한 순 매출 중 3분의 2가량이 송출 수수료로 나가는 셈이다.

하지만 TV 시청 인구가 줄면서 홈쇼핑 업황은 갈수록 악화하고 있다. 현대홈쇼핑의 경우 연간 영업이익이 2020년 1557억원에서 2021년 1339억원, 2022년 1127억원으로 매년 200억원씩 줄었고, 올해 상반기에는 지난해 동기 대비 58.4%나 급감한 259억원에 그쳤다.

롯데홈쇼핑의 경우 방송법 위반에 따른 새벽방송 중단 영향까지 겹치며 2분기 매출(2310억원·15.2%↓)과 영업이익(20억원·92.8%↓)이 동반 하락했다. 최악의 영업 부진을 겪고 있는 만큼 그간 상승한 송출 수수료를 감당해낼 여력이 없다는 것이다.

업계에서는 롯데홈쇼핑과 현대홈쇼핑의 방송 중단 결정이 다른 업체로도 확산할 수 있다고 우려한다. 실적 악화와 과도한 수수료 부담은 홈쇼핑 업체 모두 호소하고 있는 문제라서다.

홈쇼핑 업계 한 관계자는 "방송으로 돈을 버는 사업자가 송출 중단까지 꺼내 든 것은 수수료 부담 여력이 그만큼 한계에 다다랐다는 의미"라며 "당장 LG헬로비전에 가입한 368만 가구가 현대홈쇼핑을 볼 수 없게 되는 만큼 결국 피해는 소비자들이 받게 되는 셈"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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