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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 현대상선 등 국적선사 기항지 확대 검토

[한진해운 법정관리 후폭풍]정부, 현대상선 등 국적선사 기항지 확대 검토

등록 2016.09.04 11:06

이승재

  기자

한진해운 운항 노선 현대상선 등 대체선박 투입관세청, 24시간 비상 체계 운영···통관 절차 간소화금융위·금감원, 협력업체 금융상담 프로그램도 추진

정부가 현대상선 등 국적 선사들의 운항노선 기항지를 확대하는 방안을 검토하기로 결정했다. 한진해운의 기업회생절차(법정관리)로 인해 물류 차질이 예상되는 탓이다.

정부는 4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김영석 해양수산부 장관 주재로 한진해운의 법정관리 개시로 해운과 항만, 수출입 분야 피해 대응 현황과 지원 대책 등을 검토했다고 밝혔다.

이날 회의에는 기획재정부·외교부·산업부·고용부·국토교통부·금융위원회·관세청·중소기업청 등 9개 부처 차관급 인사가 참석했다.

회의를 통해 해수부는 기존 한진해운의 운항 노선에 현대상선 등의 대체 선박을 투입하고 국적 선사들의 기존 운항노선 중 일부 기항지를 확대하는 방안을 추가로 검토하기로 했다. 또 국내 항만에 기항하는 한진해운 선박에 대한 하역 작업이 정상적으로 이뤄지도록 비상 체계를 마련하기로 했다.

현대상선의 대체 선박은 아시아∼미국 서부 노선에 8일부터 4척, 유럽 항로에 이달 둘째 주부터 9척이 각각 투입될 예정으로 알려졌다.

관세청도 24시간 비상 체계를 운영하며 수출입 화물에 대한 통관 절차 간소화와 하선 물품의 반입 기간·보세구역 반출 연장 등 기존에 마련된 지원 대책을 차질 없이 수행하기로 했다.

해외에서는 항만별로 재외공관과 관계기관을 중심으로 현지대응팀을 구성한다. 한진해운 선박이 조속히 입항해 화물을 하역하도록 상대국 정부, 터미널 등과 협의한다는 방침이다.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은 협력업체를 대상으로 금융상담 프로그램을 계속 추진하고 협력업체와 주거래 은행의 일대일 상담을 통해 업체의 애로사항을 직접 파악하기로 했다.

김영석 해수부 장관은 “이번 사태가 물류대란으로 이어져 수출 등 실물경제로 전이되지 않도록 대응해나갈 계획”이라며 “업계 피해를 지원하기 위해 관계부처와 유기적으로 공조해 가능한 정책수단을 모두 동원하겠다”고 밝혔다.

이승재 기자 russa88@

뉴스웨이 이승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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