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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J오쇼핑플러스, 중소기업 홈쇼핑 등용문 됐다

CJ오쇼핑플러스, 중소기업 홈쇼핑 등용문 됐다

등록 2020.07.15 16:22

정혜인

  기자

사진=CJ ENM 오쇼핑부문 제공사진=CJ ENM 오쇼핑부문 제공

CJ ENM 오쇼핑부문의 T커머스 채널 ‘CJ오쇼핑플러스’가 TV홈쇼핑 채널의 ‘등용문’ 역할을 하며 중소기업 상품의 판매확대에 기여하고 있다.

15일 CJ ENM 오쇼핑부문에 따르면 이 회사가 CJ오쇼핑과 CJ오쇼핑플러스 2개 채널을 연계해 올 상반기에 판매한 중기상품 취급고는 1200억원에 달한다.

CJ ENM 오쇼핑부문은 ‘CJ오쇼핑플러스’에서 올 상반기에 론칭한 50여 곳 협력사의 60여개 상품을 TV홈쇼핑 채널인 ‘CJ오쇼핑’으로 판매를 확대해 운영 중이다. 이들 중소기업이 ‘CJ오쇼핑플러스’에서 올 상반기에 올린 취급고는 약 300억원이었는데, 같은 상품을 TV홈쇼핑에서 판매해 900억원이 넘는 취급고를 기록했다.

TV홈쇼핑은 단위 시간 당 판매량이 높아 협력사의 재고 준비 부담이 크다. 반면 T커머스는 TV홈쇼핑에 비해 판매수수료와 상품 준비물량 등의 부담이 상대적으로 적다. 적은 재고로도 방송이 가능하고, 상대적으로 판매수수료 부담이 적어 장기적인 판매 채널로 활용도가 높다.

CJ ENM 오쇼핑부문은 이런 장점을 활용해 T커머스를 TV홈쇼핑 진출의 ‘테스트 베드’ 역할로 활용, 협력사에 단순한 판매기회를 제공하는 것을 넘어 성장의 기회를 제공하는 ‘윈윈 사업 모델’로 연결시키고 있다.

대표적인 성공 사례로는 지난 해부터 큰 인기를 끌고 있는 ‘웰릭스 음식물 처리기’가 있다. 2019년 2월 'CJ오쇼핑플러스'에 첫 선을 보인 이 제품은 분쇄기와 바이오 세라믹을 사용해 냄새 없이 음식물 쓰레기를 처리해 주는 제품이다. 지난해 CJ오쇼핑플러스에서 60여 회의 방송을 통해 120억원이 넘는 취급고를 올렸다. 고객 반응을 확인한 웰릭스는 지난해 6월부터 TV홈쇼핑 채널인 ‘CJ오쇼핑’에도 진출해 올해까지도 판매 호조를 이어가고 있다. 이 제품은 ‘CJ오쇼핑’과 ‘CJ오쇼핑플러스’를 통해 올 상반기에만 90억원이 넘는 취급고를 기록 중이다.

CJ ENM 오쇼핑부문 측은 “새로운 상품들이 T커머스 채널을 통해 TV홈쇼핑으로 유입되는 것은 전체 시장의 상품 다양성과 산업 생태계 활성화를 위해서도 고무적인 현상”이라며 “T커머스와 TV홈쇼핑 두 채널 간 시너지를 강화하고, 양질의 중소기업 상품 판매를 늘려 협력사와 상호 윈-윈하는 사례를 늘려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뉴스웨이 정혜인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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