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워크아웃 지연 쌍용건설, 해외수주 무산 현실화

워크아웃 지연 쌍용건설, 해외수주 무산 현실화

등록 2013.06.11 09:10

김지성

  기자

부도 땐 협력업체 1400곳 줄도산···건설업계 파급 우려

쌍용건설 워크아웃 결정 지연으로 해외건설 수주 무산이 현실화됐다.

11일 업계에 따르면 쌍용건설은 최저가 입찰로 수주 직전까지 갔던 2억달러 규모 싱가포르 C 복합건축 프로젝트를 수주하는 데 실패했다. 불확실한 재무상황이 문제가 됐다.

이외에도 12일까지 재무상황 보고를 통보받은 11억3000만달러 규모 중동 지하철 프로젝트와 11억달러 규모 홍콩 지하터널 공사, 14억달러 규모 인도네시아 남수마트라 철도 공사 등 47억1000달러 규모 사업장이 위태한 상황이다.

업계에서는 발 빠른 대처가 없으면 다른 사업장도 싱가포르 전철을 밟을 수 있다고 지적한다. 쌍용건설 역시 공사수행 기회를 잇달아 잃을 가능성이 높아질 수 있다고 보고 있다.

그러나 대부분 채권은행이 현재까지 워크아웃 개시 동의서 제출을 미루고 있다. 채권단 사이에서는 워크아웃을 부결시키고 법정관리로 가자는 기류도 포착된다.

쌍용건설 워크아웃에 동의하는 순간 수백억원의 손실이 확정되는데 선뜻 나서기가 부담스럽다는 게 채권단이 등이 발을 빼려는 이유로 분석된다.

금융감독원은 지난 2월 쌍용건설이 어음만기를 앞두고 워크아웃을 요청하자 채권은행을 설득해 합의를 이끌어 냈다. 최근에는 부실기업 구조조정에 감독당국이 지나치게 개입한다는 비난이 일자 거리를 둔 모습이다.

만약 쌍용건설이 부도처리 되면 협력업체 줄도산 등 국내 업계에 미치는 파장이 적지 않다. 협력업체는 약 1400개로 상거래채권이 4500억원에 달한다. 채권은행도 2조1000억원가량 부실채권을 추가로 떠안아야 한다.

한 건설사 관계자는 “워크아웃 결단을 내리지 못하는 채권단 탓에 해외시장에서 피해가 벌써 시작됐다. 국제 소송으로 번질 수도 있다”며 “쌍용건설은 청산가치보다 회생가치가 두 배인 회사다. 캠코가 대대주로 있을 때 매듭짓지 못한 문제인 만큼 정부 차원의 지원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김지성 기자 kjs@

뉴스웨이 김지성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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