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레일 부채 21조원···하루 이자만 11억원운임·마일리지, 급여·직급 조정 등 해결 과제 산적
8일 국토교통부는 '이원화된 고속철도 통합 로드맵'을 발표하며 법정 절차를 거쳐 두 기관을 내년 말까지 통합하겠다고 밝혔다. 이번 조치는 이재명 대통령의 대선 공약이기도 하다. 고속열차 좌석 부족으로 인한 시민 불편과 안전 문제를 해소하겠다는 취지다.
그러나 통합을 둘러싼 현실적 부담은 만만치 않다. 대규모 부채를 떠안고 있는 코레일의 재무건전성, 양 기관의 안전관리 체계 조정, 조직·인력 재편 등이 복잡하게 얽혀 있어 통합 과정에서 상당한 진통이 불가피하다는 전망이 힘을 얻고 있다. 특히 수년간 흑자 기조를 유지해온 에스알 입장에서는 코레일과의 합병이 '적자 구조 편입'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실제 코레일의 재무 상황은 갈수록 악화하는 모습이다. 공공기관 경영정보에 따르면 코레일의 올해 상반기 연결 기준 부채는 21조4537억원. 하루 이자만 약 11억원에 달한다. 부채비율 역시 2020년 247.8%에서 올 상반기 262.8%까지 올라섰다. 영업실적도 부진해 지난해 -736억원에 이어 올 상반기에는 -1489억원의 영업손실을 기록했다.
반면 SR은 비교적 안정적인 재무구조를 유지해왔다. 올해 상반기 부채비율은 184.82%로 2020년 대비 개선됐고 총부채도 6986억 원 수준이다. 지난해 영업이익은 95억원을 기록했지만 전기료 인상 등의 여파로 올 상반기에는 -7억원 가량 적자로 돌아섰다.
통합 과정에서 풀어야 할 과제도 적지 않다. 운임·마일리지·회원제 서비스 조정, 안전관리 체계 통합, 직급·급여 체계 정비, 부채·자산 승계 문제, 전산 시스템 단일화 등 전 분야에 걸쳐 '전면 재설계'가 요구된다.
여기에 양 기관 모두 현재 사장이 공석인 상황도 변수다. 특히 에스알은 지난달 공모를 통해 내년 2월 신임 사장을 선임할 예정이지만 합병 시점이 내년 말로 예정되면서 임기가 1년이 채 되지 않을 가능성이 제기된다. 공공기관장 임기가 통상 3년인 점을 감안하면 경영전략 수립이나 조직 안정화가 사실상 어렵다는 분석이 나온다.
업계 한 관계자는 "조직·인력 재편부터 운임·마일리지 제도 정비까지 통합을 위해 넘어야 할 산이 수두룩하다"며 "코레일의 막대한 부채로 하루 11억원의 이자를 내고, 에스알 역시 적자로 돌아선 상황에서 통합을 추진하려면 먼저 양사의 체질 개선이 선행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는 "전기료 인상으로 비용 압박이 커진 만큼 운임 조정 문제도 불가피해 보인다"며 "통합 논의가 시작되면 사회적 갈등과 부담이 상당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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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웨이 이재성 기자
ljs@newsw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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