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17일 오전 11시 30분 홈플러스 물품구매전단채피해자 비상대책위원회(비대위)가 서울 여의도 하나증권 본사 앞에서 '선·가지급' 지급 요구 집회를 열었다.
비대위는 홈플러스가 지난 3월 기업회생 절차에 들어가면서 투자자들이 원리금 상환을 받지 못해 심각한 피해를 보고 있다고 주장했다. 특히 "발행과 판매 과정에서 상품심사와 준법감시, 위험 고지 의무가 제대로 이행되지 않아 피해가 발생했다"며 증권사의 책임을 강조했다.
홈플러스 전단채는 신영증권이 홈플러스 물품구매 카드채권을 기초자산으로 발행한 전자단기사채로, 하나증권 등이 이를 인수해 개인 투자자에게 판매했다. 전체 발행 규모는 약 4000억 원, 이 중 개인에게 판매된 물량은 약 3000억 원으로 알려졌다.
비대위는 지난 5월 신영증권·하나증권과 간담회를 열고 선지급을 요청했으나 답변을 받지 못했다고 밝혔다. 이후 8월에는 금융감독원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각 증권사에 비조치의견서 배포를 요구했다.
금감원은 12일 "사적 화해 수단으로 손실을 보상하는 것은 불건전 영업행위에 해당하지 않는다"며 증권사가 자율적으로 결정할 수 있다는 해석을 내놨다.
피해자 측은 이 같은 유권해석을 근거로 선지급 요구를 이어간다는 방침이다. 비대위는 "과거 사모펀드 환매 중단 사태 때도 증권사들이 선지급에 나선 전례가 있다"며 "이번 집회를 시작으로 판매사에 대한 대응을 본격화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하나증권 관계자는 이번 사태와 관련해 "고객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입장을 밝혔다.

뉴스웨이 문혜진 기자
hjmoon@newsway.co.kr
저작권자 © 온라인 경제미디어 뉴스웨이 ·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