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 10명 중 6명 사용···2030세대 전체 가입률 91% 넘어생산연령인구 가입률 76%···소비 주도층 중심 사용자 확산
2030세대의 가입률은 특히 높았다. 7월 행정안전부 주민등록인구통계를 기준으로 토스 연령대별 가입자 수를 분석한 결과, 20대 가입률은 약 95%(554만명), 30대는 약 87%(580만명)로 집계돼 2030세대 전체 가입률이 91%를 넘어섰다.
경제 활동을 가장 활발히 하는 생산연령인구(15~64세) 전체로 범위를 확장해도 약 2674만명이 토스에 가입한 것으로 확인됐다. 가입률은 76%에 달한다.
토스 관계자는 "금융 거래가 가장 집중되는 집단에서 10명 중 7명 이상이 토스를 선택했다는 점은 폭넓은 연령층에서 사용자 기반을 안정적으로 확보하고 있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같은 성장에는 사용자 중심의 금융 경험 설계가 뒷받침됐다. 토스는 현재 하나의 앱 안에서 송금, 결제, 투자, 뱅킹, 신용조회, 인증, 세무, 대출 및 보험 중개까지 다양한 금융 서비스를 통합해 제공하고 있다.
또한 공인인증서 없는 간편송금, 1원 인증, 무료 신용점수 조회, 대출 비교 서비스, 사기 의심 알림, 안심보상제 등 다양한 혁신 서비스를 통해 금융에 대한 접근성과 편의성을 높이는 데 기여해왔다.
향후 토스는 '금융을 넘어 일상 수퍼앱'으로의 비전을 더욱 본격화할 예정이다. 지난 2월 10주년 기념 기자간담회에서는 '금융을 넘어 일상, 온라인을 넘어 오프라인, 대한민국을 넘어 글로벌'이라는 방향성을 제시하며 서비스 확장의 전환점을 알렸다. 실제로 토스는 '앱인토스' 생태계를 구축해 다양한 파트너사의 일상 서비스를 토스 앱 안에 연결하는 등 전략 실행에 속도를 내고 있다.
토스 관계자는 "누적 가입자 3000만 돌파는 향후 비전을 뒷받침할 수 있는 든든한 지표"라며 "보내주신 신뢰에 보답할 수 있도록 사용자 경험의 기준을 높이는 혁신을 거듭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뉴스웨이 이지숙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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