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2025 서울모빌리티쇼 참가···수소 비전·전동화 '대주제'7년 만에 디 올 뉴 넥쏘 최초 공개···"인류를 위한 진보 미션"새롭게 변신한 아이오닉6···'정제된 순수한 흐름' 진화된 콘셉트
호세 무뇨스 현대자동차 사장이 3일 오전 경기 고양시 킨텍스 제1전시장에서 열린 2025서울모빌리티쇼 프레스데이에서 발표를 하고 있다. 사진=강민석 기자 kms@newsway.co.kr
현대자동차는 3일 경기 고양시 킨텍스에서 열린 '2025 서울모빌리티쇼'에서 수소 비전과 전동화라는 두 가지 대주제 아래 전시관을 구성했다. 수소는 쉽게, 전기차는 재미있게 소개하는 전시·체험 콘텐츠로, 현대차의 현재와 미래 방향성을 공감할 수 있는 기회의 장을 마련하고자 했다.
특히 신형 수소전기차(FCEV)를 세계 최초로 공개하면서 관객들의 이목을 끌었다. 미디어 컨퍼런스 시작 전부터 북적이던 현대차 부스는 발표가 끝난 이후에도 한동안 관람객들의 발길이 끊이질 않으며 북새통을 이뤘다.
이날 호세 무뇨스 현대차 사장은 "이번 쇼에서 우리 브랜드의 전기차 역량에 대해서 보여드릴 수 있게 되어 너무 기쁘다"며 "넥쏘뿐만 아니라 당사가 가지고 있는 인류를 위한 진보 그리고 수소에 대한 의지를 보여드릴 수 있어서 정말 기쁘다"고 소감을 밝혔다.
현대자동차가 3일 오전 경기 고양시 킨텍스 제1전시장에서 열린 2025서울모빌리티쇼 프레스데이에서 수소전기차 넥쏘의 완전변경 모델인 '디 올 뉴 넥쏘'를 세계 최초로 공개하고 있다. 사진=강민석 기자 kms@newsway.co.kr
물 커튼 뚫고 등장한 넥쏘···수소 비전 향한 현대차의 '뚝심'
이날 공개된 디 올 뉴 넥쏘는 2018년 3월 출시 이후 7년 만에 선보이는 완전 변경 모델로 수소 비전의 실체를 입증하는 친환경 수소전기차 모델이다.
장막을 걷고 공개된 다른 신차들과 달리 '물 커튼'을 뚫고 나타난 신형 넥쏘는 등장부터 특별했다. 주행할 때 탄소 없이 물만 배출하는 수소차의 특성을 나타내면서 자동차 제조사를 넘어 수소 에너지를 선도하는 현대차의 비전을 고스란히 반영했다.
지지부진한 글로벌 수소차 시장 성장세에도 수소차에 대한 연구개발을 이어나가겠다는 현대차의 뚝심이다.
호세 무뇨스 사장은 "우리는 인류를 위한 진보라는 미션을 갖고 있다"며 "현재를 보고 있지만 동시에 미래도 함께 고려하고 있기 때문에 미래 세대를 위해 수소차 출시를 계속해서 진행한다"고 강조했다.
현대차는 작년 10월 선보인 수소전기차 콘셉트카 '이니시움'을 기반으로 현대차의 새로운 디자인 언어인 '아트 오브 스틸'을 반영해 소재의 물성을 있는 그대로 드러내는 새로운 접근법을 디 올 뉴 넥쏘를 통해 구체화했다.
외관은 스포츠유틸리티차(SUV) 다운 강인한 이미지를 담아내면서도 수소전기차만의 독특한 디자인을 갖춘 것이 특징이다.
현대차는 디 올 뉴 넥쏘에 2개의 인버터를 장착한 2-스테이지 모터 시스템을 적용해 효율을 90%까지 끌어올렸으며, 이를 기반으로 최고 모터 출력 150kW를 달성했다. 정지 상태에서 시속 100㎞까지 가속하는데 걸리는 시간은 7.8초이며, 5분 안팎의 충전 시간으로 700㎞ 이상의 주행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현대자동차가 3일 오전 경기 고양시 킨텍스 제1전시장에서 열린 2025서울모빌리티쇼 프레스데이에서 (왼쪽)수소전기차 넥쏘의 완전변경 모델인 '디 올 뉴 넥쏘'와 전기 세단 '더 뉴 아이오닉 6'을 공개하고 있다. 사진=강민석 기자 kms@newsway.co.kr
새롭게 탄생한 아이오닉6···매력적인 곡선미와 날렵한 실루엣
이날 현대차는 '더 뉴 아이오닉 6'와 '더 뉴 아이오닉 6 N Line'의 디자인도 세계 최초로 공개했다.
더 뉴 아이오닉 6는 2022년 9월 출시한 아이오닉 6의 부분변경 모델이다. 현대차의 전동화 시대 새로운 디자인 유형인 '일렉트리파이드 스트림라이너(Electricfied Streamliner)' 콘셉트를 계승하면서도 보다 매력적인 곡선미와 아름다운 비례감으로 날렵한 이미지가 극대화된 실루엣을 갖추고 새롭게 탄생했다.
아이오닉 6는 '정제된 순수한 흐름(Pure flow, Refined)'이라는 진화된 콘셉트에 기반해 차체 흐름을 더욱 정교하고 자연스럽게 연결하는데 집중했다.
이를 위해 현대차는 더 뉴 아이오닉 6의 최전방 후드 시작점을 상향시키고, 기존 후드를 상어의 코를 연상시키는 샤크노즈 형상의 롱후드로 개선해 마치 공기를 가르며 질주하는 듯한 인상을 구현했다. 기존의 돌출형 스포일러를 없애고 덕 테일 스포일러를 연장해 공력성능은 유지하면서 날렵한 측면 윤곽을 완성했다.
헤드램프는 기존의 통합형 디자인에서 벗어나 미끈한 주간주행등(DRL)과 메인 램프로 나눠 새로우면서도 미래지향적인 이미지로 거듭났고, 도어 하단부까지 늘린 블랙 가니시는 차체가 한껏 늘씬해진 느낌을 선사한다.
함께 공개한 더 뉴 아이오닉 6 N Line은 2022년 공개된 롤링랩, 'RN22e'의 디자인 DNA를 계승해 스포티한 감각을 더했다.
사이먼 로스비 현대차 현대디자인센터장은 "아이오닉 6는 하나의 '일렉트리파이드 스트림라이너'로 시작해 이제는 각기 다른 개성을 지닌 모델 라인업으로 확장됐다"며 "'정제된 순수한 흐름'이라는 진화된 디자인 콘셉트 아래 디자인 디테일들을 더욱 정제되고 진보적인 방향으로 다듬어냈다"고 설명했다.

뉴스웨이 김다정 기자
ddang@newsw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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