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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 美 트럼프, 수입차 관세 예고에 전기차 난색···현대차·기아 돌파구는?

산업 자동차

美 트럼프, 수입차 관세 예고에 전기차 난색···현대차·기아 돌파구는?

등록 2024.01.30 14:47

박경보

  기자

트럼프 재집권시 현대차그룹 전기차 판매 타격 불가피전문가"상품성 높이고 신공장 HEV 혼류생산 검토해야"IRA도 뚫은 현대차···"진짜 위기는 부품업계" 우려도

美 트럼프, 수입차 관세 예고에 전기차 난색···현대차·기아 돌파구는? 기사의 사진

미국의 유력 대선후보인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이 수입차에 날을 세우면서 현대차‧기아의 셈법이 복잡해지고 있다. 특히 전기차 전용공장 완공을 앞둔 상황에서 트럼프 후보가 '전기차 무용론'을 펼치고 있는 것도 부담이다. 전문가들은 하이브리드 현지 생산체제 강화 등이 필요하다면서도 트럼프의 '정치적 수사'에 지나치게 휘둘릴 필요는 없다고 제언했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지난 28일(현지시간) 자신의 소셜미디어(SNS)에 "모든 종류의 자동차가 미국에서 만들어지기를 바란다"며 "관세 등을 동원해 중국과 다른 나라들이 미국 노동자와 함께 미국에 공장을 짓도록 하겠다"는 글을 올렸다.

그러면서 "앞으로 전기차는 전부 중국에서 생산될 것"이라며 "전기차는 내연기관차보다 생산에 필요한 노동자 수가 적고, 소비자도 전기차를 그렇게 원하지 않는다"고 비판했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오는 11월 열릴 미국 대선에서 공화당 후보로 나설 것으로 예상된다. 현지 다수의 여론조사 결과에 따르면 트럼프 전 대통령은 바이든 대통령과의 가상 양자 대결에서 앞서고 있다.

국내 자동차업계는 트럼프 전 대통령이 재집권할 경우 미국에 수출되는 차량에 관세가 붙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이는 지난해 미국시장에서 사상 최대 실적을 갈아치우고 올해 전기차 전용공장 완공을 앞두고 있는 현대차그룹의 리스크로 작용할 것이란 평가다.

지난해 현대차‧기아는 미국시장에서 전년 대비 12.1% 증가한 165만2821대를 판매했다. 이는 글로벌 전체 판매량인 730만4282대의 22.6%에 해당하는 물량이다. 현대차‧기아는 2022년 21.5%(147만4244대)였던 미국 판매 비중을 1년 만에 1.1%p 높였다.

美 트럼프, 수입차 관세 예고에 전기차 난색···현대차·기아 돌파구는? 기사의 사진

현대차그룹, 미국 비중 늘리고 전기차 2위···올해는 신공장 완공
특히 현대차‧기아는 지난해 사상 처음으로 미국시장에서 전기차 판매 2위 자리에 올랐다. 당초 업계는 미국 인플레이션(IRA) 감축법 시행에 따른 가격 경쟁력 약화로 전기차 판매가 위축될 것으로 내다봤다. 하지만 현대차‧기아는 보조금이 지급되는 리스 판매로 돌파구를 마련하면서 약 9만4000여대의 전기차를 팔아치웠다. 지난해 현대차‧기아의 미국 전기차 시장 점유율은 7.9%에 달한다.

현대차‧기아는 이 같은 호실적을 거둔 미국 시장에서 전용 전기차 공장 완공을 앞두고 있다. 내년 상반기부터 본격 가동될 현대자동차그룹 메타플랜트 아메리카(HMGMA)는 연간 30만대의 전기차를 양산할 예정이다. 현대차‧기아는 현지 생산체제를 바탕으로 가격 경쟁력을 확보해 현재의 시장 입지를 공고히 다진다는 방침이다.

문제는 트럼프 전 대통령이 재집권할 경우 미국 전기차 시장이 크게 위축될 것으로 예상된다는 점이다. 또한 현지 생산 차종이 아닌 수출 물량에는 막대한 관세가 붙을 가능성도 점쳐진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대통령 재임 당시 수입산 자동차와 부품에 관세를 부과하는 방안을 검토했다. 또한 멕시코에서 미국에 수출되는 자동차에도 25%에 달하는 관세를 부과하려고 했지만 원산지 기준을 충족하면 260만대까지 추가 관세를 면제하는 것으로 완화됐다.

전문가들은 트럼프 전 대통령이 정권을 잡을 경우 현대차그룹의 전기차 판매가 상당히 위축될 것으로 내다봤다. 보조금 축소로 전기차 수요가 쪼그라들 수밖에 없다는 관측이다. 이에 전문가들은 하이브리드차를 중심으로 정책변화에 대응해야한다고 조언했다.

김용현 한국폴리텍대학 부산캠퍼스 전기자동차과 교수는 뉴스웨이와의 통화에서 "트럼프가 재선에 성공하면 전기차 보급에 지장이 생길 수밖에 없다"며 "수소전기차 등 다양한 친환경차 라인업을 갖고 있는 현대차그룹은 전기차 신공장에서 하이브리드차를 혼류 생산하는 방안을 검토하는 등 정책변화에 미리 대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조철 산업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트럼프 행정부가 들어설 경우 보조금 축소에 따라 현대차그룹의 전기차 판매목표 달성이 어려워질 수 있다"며 "보조금 축소는 경쟁강도가 더 높아진다는 것을 의미하고, 결국은 전기차 자체의 상품성과 가격 경쟁력을 높이는 방향으로 가야한다"고 조언했다.

전문가 "전기차 무용론은 정치적 수사"···현대차보다 부품업계 영향
다만 일각에선 보호무역주의와 전기차 무용론이 트럼프의 '정치적 수사'에 불과하다는 시각도 있다. 자동차 공장 노동자들을 겨냥한 포퓰리스트의 구호성 정책에 머물 가능성이 높다는 얘기다.

이에 대해 권용주 국민대학교 자동차운송디자인과 겸임교수는 "이미 전동화 전환에 대한 투자가 많이 단행됐기 때문에 트럼프가 재선에 성공하더라도 기존 정책을 되돌리기엔 너무 늦었다"며 "행정명령을 통해 내연기관차의 연비규제를 완화해줄 수도 있겠지만 미국의 연비규제는 이미 올해 4월에 강화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트럼프 전 대통령의 재집권 시 현대차그룹보다는 국내 부품업계의 타격이 클 것이란 우려도 있다. 현대차‧기아가 미국 현지에서 부품을 조달하는 비중이 커지면 영세한 부품업체들은 위기에 직면할 수 있다는 지적이다.

이항구 자동차융합기술원 원장은 "미국의 보호무역주의 강화와 출혈경쟁 심화는 골치 아픈 일이지만 현대차그룹이 크게 흔들리진 않을 것으로 본다"며 "문제는 투자 여력이 부족하고 사람도 없는 부품업계가 현대차그룹을 따라가지 못하고 있다는 것"이라고 꼬집었다.

이어 "국내 부품업체들과의 관계가 약화되고 있는 현대차그룹은 4~5년전부터 부품 계열사를 통해 공급망을 내재화하고 부품을 현지조달하고 있다"며 "현대차그룹은 IRA 시행에도 리스시장을 뚫어 전기차 판매 2위를 달성했지만 국내 부품업계의 위기가 본격화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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