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징주 공직선거법 위반 사건 선고 앞두고 이재명 테마주 상한가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후보의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에 대한 대법원 판결을 하루 앞두고 관련 테마주들이 급등세를 보이고 있다. 형지I&C, 형지글로벌 등 이재명 테마주가 무죄 기대감에 상한가를 기록하고 있다. 법원의 1심과 2심 판결이 달라 투자자 변동성이 커졌다.
특징주 '수익성 개선' 기대감에 증권주 기지개···미래에셋 6%↑ 해외주식 거래대금 증가와 브로커리지 수익 기대감에 힘입어 증권주가 일제히 상승 중이다. 미래에셋증권과 키움증권 등 주요 증권사 주가가 3~6%대 오름세를 기록했다. 넥스트레이드 개장, 공매도 재개, 기준금리 인하 가능성 등 복합 호재가 증권사 실적과 업종 전반의 투자심리를 개선하고 있다.
특징주 웅진, 상조회사 인수 소식에 상한가 터치 웅진이 국내 1위 상조업체 프리드라이프를 8830억원에 인수하기로 하면서 30일 웅진 주가가 장중 29% 넘는 급등세를 기록했다. 웅진씽크빅도 동반 상승했으며, 이번 인수는 유상증자 없이 자금 조달을 진행할 예정이다. 상조업계 재편이 예상된다.
특징주 넵튠, 크래프톤 인수 소식에 14%대 급락 카카오게임즈가 보유 지분 중인 넵튠 지분을 모두 크래프톤에 매각한다는 소식에 넵튠 주가가 급락하고 있다. 30일 오전 9시 35분 기준 넵튠은 전 거래일 대비 14.83% 급락한 7400원에 거래되고 있다. 전날 정규장 마감 후 카카오게임즈는 보유한 넵튠 주식 1838만7039주를 크래프톤에 매도하는 주식매매계약을 체결했다고 공시했다. 총 1650억원대 규모로, 처분 예정일은 오는 6월 30일이다. 넵튠은 2012년 1월 정욱 전 NHN 한게임 대표가 설립한 게임사다. 카카오
특징주 '유심 수혜주' 엑스큐어, 21%대 급락 SK텔레콤 해킹 사태로 수혜주에 꼽히던 엑스큐어가 3거래일 연속 상한가 후 21%대 급락하고 있다. 30일 오전 9시 31분 기준 엑스큐어는 전 거래일 대비 21.51% 급락한 5110원에 거래되고 있다. 이날 하락세는 급격한 주가 상승으로 인한 차익 실현 매물이 쏟아져 나오면서 나타난 것으로 풀이된다. 엑스큐어는 최근 SK텔레콤이 모든 고객의 개인 정보를 해킹당하면서 유심을 교체한다는 소식에 지난 25일부터 3거래일 연속 상한가를 기록한 바 있다.
특징주 한덕수 출마 임박에 관련주 급등···일정실업 이틀 연속 상한가 한덕수 대통령 권한대행의 대선 출마설이 확산되며 관련 정치 테마주가 급등하고 있다. 일정실업은 이틀 연속 상한가를 기록했으며, 태영건설과 티와이홀딩스도 강세를 보였다. 친분과 학연 등이 관련주 부각에 영향을 미쳤고, 출마 임박 전망에 투자자 관심과 기대감이 높아졌다.
특징주 에이아이코리아, 합병 상장 첫날 12%대 약세 에이아이코리아가 코스닥 상장 첫날 12%대 약세를 기록했다. 스팩 합병을 통해 상장한 에이아이코리아는 개장 직후 21% 넘게 하락하기도 했으며, 2차전지와 로봇 등 첨단산업 공정 자동화 설비를 전문으로 한다. 매출 최대치 경신에도 불구하고 투자심리가 위축된 모습이다.
특징주 한화오션, 산은 지분매각 소식에 11%대 급락 한화오션 주가가 산업은행의 19.5% 지분 대량매각(블록딜) 추진 소식에 11% 이상 급락했다. 시장에서는 오버행(잠재 매도 물량) 부담이 주가 하락의 주된 이유로 분석했다. 증권가에서는 단기적으로 추가 하락 가능성을 우려하며 투자의견을 중립으로 하향 조정했다.
특징주 해킹 사고에 유심 제조사 이틀 연속 '上'···SKT는 약세 SK텔레콤 해킹 사건 이후 유심 정보 유출로 인한 보안 우려가 커지면서 무상 유심 교체 관련 수혜주가 연일 급등했다. 엑스큐어, 유비벨록스 등 유심 공급사 주가가 강세를 보였으며, SK텔레콤은 하락세가 다소 진정된 상태다. 해킹으로 인한 유심 칩 수급 우려가 매수세를 이끌었다.
특징주 오름테라퓨틱, 임상 자진 중단에 하한가 직행 오름테라퓨틱이 유방암 신약 후보물질 ORM-5029의 미국 임상 1상 시험을 자진 중단하면서 주가가 하한가로 직행했다. 회사는 환자 안전을 최우선으로 고려해 임상시험계획을 취하했다고 밝혔다. 투자심리 위축과 함께 시장에서는 큰 충격이 이어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