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NI 코리아는 프리미엄 소형 전기차에 대한 소비자들의 높은 기대감을 만족시키고 있다. 지난 1월부터 7월까지 총 4142대의 누적 판매량을 기록했는데 이 중 약 20%인 825대를 새롭게 출시한 전기차들로 채웠다. 올해 한국에서 판매된 MINI 차량 5대 중 1대는 순수전기차다.
MINI 코리아는 2022년 한국 시장에 전기차를 처음으로 선보였다. 당시 단일 차종으로만 출시된 국내 첫 MINI 전기차의 판매 비중은 첫 해에 8%, 이듬해 6.1%로 한 자릿수에 머물렀다.
올해 MINI 코리아의 전기차 판매를 견인하고 있는 모델은 올-일렉트릭 MINI 쿠퍼다. 3-도어 모델로 출시된 올-일렉트릭 MINI 쿠퍼는 지난 6월 판매가 시작됐으며 두 달 동안 총 272대가 판매돼 MINI 전기차 라인업 중 가장 높은 판매량을 기록하는 중이다.
이 같은 인기 배경에는 'MINI다움'이 있다고 회사는 설명했다. 올-일렉트릭 MINI 쿠퍼는 클래식 Mini로부터 이어받은 헤리티지와 독보적인 감각을 가장 순수하게 재현한 모델이다. 짧은 오버행과 보닛, 긴 휠베이스를 바탕으로 한 MINI 고유의 차체 비율을 유지한 채 클래식한 원형 헤드라이트, 팔각 형태의 라디에이터 그릴, 유니언 잭을 형상화한 테일라이트 등과 같은 MINI 고유의 디자인 요소들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해 세련된 매력을 극대화했다.
실내 공간 역시 필수적인 요소만을 남겨 MINI만의 간결한 매력을 선명하게 드러낸다. 삼성 디스플레이와 협력해 개발한 자동차 업계 최초의 원형 OLED 디스플레이, 주행에 필요한 주요 기능을 직관적으로 조작 가능하게 하는 아이코닉 MINI 토글 바, 직물 스트랩을 적용한 3-스포크 스티어링 휠 등을 통해 간결하면서도 현대적인 분위기를 연출한다.
이 중 직경 240mm 원형 OLED 디스플레이는 선명한 화질과 신속한 반응성을 통해 마치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듯한 경험을 제공한다. 특히 최신 운영체제인 MINI 오퍼레이팅 시스템 9은 티맵 기반의 한국형 MINI 내비게이션과 더불어 MINI 커넥티드 패키지 구입 시 사용 가능한 차량 내 게임 기능, 비디오 스트리밍, 서드파티 앱 등 다양한 기능을 지원한다.
올-일렉트릭 MINI 쿠퍼는 배출가스 없는 이동수단의 장점과 순수전기차만의 재미를 잘 결합한 최신 전동화 시스템이 적용됐다. 앞 차축에 적용된 전기모터가 최고출력 218마력, 최대토크 33.7kg·m를 발휘하며 가속페달 조작에 따른 즉각적인 반응성을 제공해 운전의 재미를 높인다. 정지 상태에서 시속 100km까지 가속하는데 걸리는 시간은 6.7초, 고전압 배터리 용량은 54.2kWh로 1회 충전 시 환경부 인증 기준 300km를 주행할 수 있다.
올-일렉트릭 MINI 쿠퍼 외에도 지난 2월 판매를 시작한 올-일렉트릭 MINI 에이스맨과 올-일렉트릭 MINI 컨트리맨 또한 꾸준히 고객들의 선택을 받고 있다. 특히 완전히 새로운 모델인 MINI 에이스맨은 5-도어 형태의 차체와 넉넉한 2열 공간, 최대 1005리터까지 확장할 수 있는 적재공간을 갖춰 MINI 고유의 운전의 재미와 실용성을 모두 누릴 수 있는 모델이다.
올-일렉트릭 MINI 에이스맨은 국내 출시 후 총 260대가 판매됐으며, 전 세계적인 물량 부족 현상을 겪을 정도로 타 시장에서도 높은 인기를 얻고 있다. MINI 브랜드 내에서 유일하게 사륜구동 트림을 갖춘 순수전기 모델 올-일렉트릭 MINI 컨트리맨 또한 같은 기간 250대의 판매량을 기록하며 꾸준한 수요를 보이고 있다.
한편 올해로 브랜드 국내 진출 20주년을 맞은 MINI 코리아는 이달 초 올-일렉트릭 MINI 에이스맨을 기반으로 한국적 색채를 담아낸 특별 한정 에디션을 선보인 바 있다. MINI 코리아는 앞으로도 MINI만의 색채를 담은 매력적인 모델들과 차별화된 가치를 제공해 전기화 시대 고객 만족도와 브랜드 가치를 높여 나갈 계획이다.
BMW 그룹은 세계적인 프리미엄 자동차 및 모터사이클 제조사로 BMW, MINI, 롤스로이스와 BMW 모토라드 등 4개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고 혁신적인 프리미엄 금융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다. 현재 전 세계에서 30개 이상 생산 네트워크를 운영하고 있으며, 140개가 넘는 국가에 걸쳐 글로벌 영업망을 구축하고 있다.
BMW 그룹은 지난해 전 세계적으로 245만대가 넘는 자동차와 21만대 이상의 모터사이클을 판매했으며, 지난해 회계연도에는 1424억유로의 매출과 110억 유로의 세전이익을 기록했다. 작년 12월 31일 기준으로 15만9104명의 직원이 근무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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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웨이 김다정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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