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일 LG전자는 인도 안드라프라데시주(州) 스리시티의 가전공장 건설 현장에서 착공식을 연다고 밝혔다.
이날 행사엔 안드라프라데시주의 나라 로케시 인적자원개발부 장관, 텀발람 구티 바라트 산업부 장관 등 내빈과 LG전자의 류재철 HS사업본부장(사장), 이재성 ES사업본부장(부사장), 전홍주 인도법인장(전무) 등이 자리를 채운다.
LG전자 스리시티 가전공장은 부지 100만㎡, 연면적 22만㎡ 규모로 들어선다. 총 6억달러가 투입되며, 연간 ▲냉장고 80만대 ▲세탁기 85만대 ▲에어컨 150만대 ▲에어컨 컴프 200만대 수준의 생산 능력을 갖춘다. 2026년말 에어컨 초도 생산을 시작으로 2029년까지 세탁기·냉장고·에어컨 컴프 생산 라인 등이 순차적으로 가동될 예정이다.
스리시티 공장 건설은 아시아, 중남미, 중동아프리카 등 '글로벌 사우스'로 불리는 신흥시장에서 성장 동력을 확보하겠다는 LG전자의 전략에서 출발했다. 특히 인도 가전 시장에서 '국민 브랜드'로 자리 잡으려면 생산력 강화가 필수적이라고 판단했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해당 공장은 인도 남동부 거점도시 첸나이 인근에 꾸려진다. 인도양 해안과 인접해 수출에 유리하며, 인도 북부의 노이다 공장과 중서부 푸네 공장보다 인도 남부 지역에 제품을 공급하기 편리한 지리적 여건을 갖췄다.
LG전자는 더 확대된 생산력을 토대로 현지 생활양식에 최적화한 제품 생산에도 속도를 낸다. 최근 채식 위주 식문화로 넓은 냉장 공간을 찾는다는 점을 고려해 냉동실을 냉장실로 바꿀 수 있는 컨버터블 냉장고와, 전통의상 사리의 부드러운 옷감에 맞춘 전용 코스를 탑재한 세탁기 등을 선보인 바 있다.
류재철 HS사업본부장은 "스리시티 가전공장 건설은 인도의 진정한 국민 브랜드로 거듭나고자 하는 LG전자의 의지를 담은 이정표"라며 "더욱 탄탄해진 현지 공급망을 통해 생산되는 혁신 제품을 앞세워 인도 최고 가전 브랜드 위상을 더욱 확고히 하겠다"고 강조했다.

뉴스웨이 차재서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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