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분기 영업익 180.9%↑, 지난해 영업익 11.7%↑
GS리테일은 연결 기준 지난해 영업이익이 2451억원으로 전년 대비 11.7% 증가한 것으로 잠정 집계됐다고 7일 공시했다.
같은 기간 매출은 11조2264억원으로 15.8% 늘었다. 순이익은 504억원으로 93.7% 감소했다.
지난해 4분기 영업이익은 전년보다 180.9% 늘어난 853억원을 기록했다. 같은 기간 매출과 손순실은 각각 2조8885억원과 401억원이었다.
4분기 영업이익은 금융정보제공업체 에프앤가이드가 집계한 시장 전망치 566억원을 50.7% 상회했다.
4분기 실적을 사업 부문별로 살펴보면 주력 사업인 편의점 매출은 1조9879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9.1% 증가했다. 영업이익은 432억원으로 지난해보다 116억원 늘었다.
GS리테일 측은 "우리동네GS 등 정보기술 투자비용을 늘리고 편스토랑, 갓생기획 등으로 광고 판촉비가 증가했으나 기존 점포의 일매출 신장과 매출이익률(매익률) 개선으로 영업이익이 증가했다"고 설명했다.
슈퍼 사업 매출은 3393억원으로 16.1% 늘었고, 영업이익은 97억원 증가한 40억원으로 흑자전환했다. 이는 퀵 커머스 매출 증가로 소모품 등 비용이 증가했으나 기존점 매출이 늘고 매익률이 상승한 영향이다.
홈쇼핑 매출은 3205억원으로 1.9% 줄었다. 엔데믹 영향으로 온라인 매출이 줄어든 데 따른 것이다. 영업이익은 584억원으로 판관비 절감과 세금 환급(일회성)으로 지난해보다 192억원 증가했다.
파르나스호텔 매출은 1218억원으로 76.8%나 늘었고, 영업이익도 200억원 증가한 305억원을 올렸다. 국내 호캉스 수요와 해외 입국 규제 완화에 따른 외국인 관광객 증가 영향이다.
GS리테일 관계자는 "편의점·슈퍼 등 플랫폼BU의 매출·매익률 개선과 호텔 매출 상승으로 좋은 실적을 거뒀다"고 말했다.

뉴스웨이 신지훈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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