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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피니언 묘연해진 인천공항 면세점 입찰···제도 개선이 답

오피니언 기자수첩

묘연해진 인천공항 면세점 입찰···제도 개선이 답

등록 2023.01.26 17:29

윤서영

  기자

reporter
국내 면세업계가 인천국제공항 면세점 입찰에 긴장을 놓지 못하고 있다. 임대료 산정 방식 셈법이 기존에 비해 복잡해진 데다 중국국영면세점그룹(CDFG)까지 입찰에 합류할 것이란 우려 때문이다.

CDFG는 중국 정부의 강력한 지원과 자금력 등을 바탕으로 지난 2020년부터 세계 면세시장에서 매출 기준 1위 자리를 굳건히 지키고 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약 3년간 실적에 적잖은 타격을 받은 국내 면세점들과는 사뭇 대조되는 분위기다. 한국면세점협회에 따르면 지난 2021년 국내 면세점의 연간 매출액은 17조8334억원으로 집계됐다. 코로나19 팬데믹 이전인 2019년과 비교하면 28.3% 감소했다.

특히 CDFG가 실제로 인천공항 면세점 입찰에 참여한다면 국내 면세업체들에겐 위기나 다름없다.CDFG가 풍부한 자금력을 앞세워 입찰가를 높게 제시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또 중국의 자국 제품 소비문화인 '궈차오' 현상으로 인해 국내 면세점에는 '큰 손'으로 불리는 중국인들의 발길이 줄어들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면세업계 입장에선 임대료 산정 방식 변경도 여전히 부담이자 고민으로 남아있다. 인천공항 면세점 임대료 산정 방식이 기존 '고정' 체계에서 '여객당 임대료'로 변경되면서 국내 면세사업자들이 손해를 볼 수도 있어서다. 인천공항 여객 수가 곧 면세점 매출로 직결되지 않는다는 것이 국내 면세업체들의 입장이다.

이에 몇몇 업체들은 인천공항 제1여객터미널(T1) 임대료 감면 연장을 요청하는 탄원서를 국토교통부에 제출하기도 했다. 그러나 국토교통부는 지난 25일 임대료 감면 요청을 받아들이지 않았다. 최근 항공 수요가 살아나고 있다는 점과 인천공항의 지속적인 적자 등 다방면으로 고려했을 때 따로 감면을 해줄 수 있는 명분이 부족하다는 것이다.

앞서 인천공항은 코로나19 장기화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면세사업자들을 지원하기 위해 지난 2020년부터 지난해 말까지 고정 임차료를 유예해준 바 있다.

업계에선 이번 인천공항 면세점 입찰을 두고 면세업에 대한 한국 정부의 정책 문제를 지적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중국은 지난 2018년 관광 명소인 하이난 지역을 면세 특구로 지정한 데 이어 2020년에는 하이난의 내국인 대상 면세 쇼핑 한도를 3만위안에서 약 3배 이상 늘어난 10만위안으로 상향 조정했다.

그러나 국내 업체들은 제대로 된 지원을 받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한때 국내 면세점은 '황금 알을 낳는 거위'라 불렸지만 이마저도 무색해지는 상황이다.

코로나19 여파로 면세점들의 실적이 저점을 찍으며 인천공항 면세점 입찰마저 참여업체 수 미달로 세차례나 유찰되기도 했다.

중국은 국내 면세업계가 놓쳐서는 안 될 주요 시장이다. 국내 면세점 매출은 중국인 비중이 절대적이기 때문이다.

이제라도 정부의 정책적인 지원은 물론 과감한 제도 개선이 필요할 때다. 한국 정부가 타국에 비해 면세사업에 대한 전폭적 지지까지는 아니더라도 최소한의 사업 영위를 위한 발판을 마련해줄 수 있기를 기대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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