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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 "단돈 5500원" vs "광고를 20개나"···넷플릭스 '광고요금제' 통할까

IT IT일반

"단돈 5500원" vs "광고를 20개나"···넷플릭스 '광고요금제' 통할까

등록 2022.10.14 15:02

임재덕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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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달 4일 '광고형 베이식' 요금제 출시···월 5500원동접 1명·HD화질, 시간당 광고 최대 20개 봐야엇갈린 반응···가입자 급한 국내 OTT社도 관심

글로벌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넷플릭스가 다음달 국내에서 광고형 요금제를 선보인다. 시간당 5분 정도(8~20개) 광고를 보면, 기존 유사 요금제(베이식·9500원)보다 42% 할인해준다. 관련 업계 첫 시도다.

국내 이용자 반응은 갈렸다. 일부는 '저렴한 가격'에 기대감을 표했고, 반대 측에선 예상보다 많은 광고량과 기대 이하의 스펙(화질)에 아쉬움을 나타냈다. 새 요금제가 최근 역성장 수렁에 빠진 넷플릭스의 분위기 반전을 이끌 수 있을지 업계 이목이 쏠린다.

14일 넷플릭스에 따르면, 다음달 4일 오전 1시 '광고형 베이식' 요금제를 국내 출시한다. 월 이용료는 5500원이다. 이로써 넷플릭스 요금제는 ▲베이식(월 9500원) ▲스탠다드(월 1만3500원) ▲프리미엄(월 1만7000원)을 포함해 4종류가 된다. 넷플릭스 관계자는 "광고형 베이식은 사람들이 좋아하는 넷플릭스의 모든 서비스를 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몇 편의 광고와 함께 제공하는 요금제"라고 소개했다.

넷플릭스가 다음달 4일 광고가 포함된 저가 요금제를 국내 출시한다. 사진=넷플릭스 제공넷플릭스가 다음달 4일 광고가 포함된 저가 요금제를 국내 출시한다. 사진=넷플릭스 제공

광고형 베이식 요금제는 기존 베이식과 유사하다. 동시접속 인원 1명에 HD(720p) 화질을 제공한다. 다만 저작권 문제로 일부 영화나 시리즈물 시청이 제한되고 콘텐츠 저장 기능이 빠졌다. 특히 시간당 평균 4~5분의 광고를 봐야 한다. 광고는 콘텐츠 시작 전과 중간에 건당 15초 또는 30초 분량으로 편성된다. 1시간짜리 드라마를 볼 때 이용자는 최소 8개에서 최대 20개의 광고를 보는 셈이다.

이 요금제 발표 후 여론은 극과 극으로 갈렸다. 많은 이들은 큰 화면으로 보기 어려운 저화질(720p)과 예상보다 많은 광고량에 불만을 표했다. 한 넷플릭스 유저는 "FHD도 아닌 HD 화질에 돈 내고 광고까지 봐야 한다면 누가 구독하겠느냐"라며 "특히 넷플릭스는 오리지널 시리즈가 강점인데, 내가 보고 싶은 콘텐츠가 제한되면 매우 허탈할 것"이라고 했다. 또 다른 이용자는 "주로 이동 중 스마트폰으로 즐기는 이들을 위한 요금제"라고 정의했다.

한편에서는 저렴한 가격에 넷플릭스 콘텐츠를 즐길 수 있다는 점에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한 이용자는 "재생되는 광고 수가 많아 보이지만 유튜브를 생각해보면 금방 적응할 것"이라며 "복수의 OTT를 구독하는 상황에서 이 정도로 저렴한 요금제는 상당히 매력적으로 다가올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단돈 5500원" vs "광고를 20개나"···넷플릭스 '광고요금제' 통할까 기사의 사진

광고형 베이식 요금제는 넷플릭스의 분위기 반전을 위한 '핵심 카드'다. 지난 1분기(1~3월) 2011년 이후 11년 만에 처음 가입자가 감소세로 돌아서자, 더 많은 고객을 유치하기 위해 고안된 요금제라서다. 넷플릭스는 지난 4월부터 6개월간 전 세계 넷플릭스 고객 대상 설문조사를 통해 적정 수준의 요금제를 고안하는 데 힘썼다.

수년간 적자의 늪에서 빠져나오지 못한 국내 OTT 회사들의 관심도 크다. 티빙을 비롯해 ▲웨이브 ▲왓챠 등 국내 회사들도 더 많은 가입자를 끌어오고자 유사한 요금제를 고민하고 있다.

국내 OTT 회사 한 관계자는 "가입자 수 증가와 광고 수입은 결국 수익성 확대로 이어진다"면서 "이를 위해 광고가 포함된 요금제를 고민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넷플릭스가 좋은 반응을 얻을 경우 관련 요금제 도입에 속도가 붙을 수 있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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