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군, 산․학․연 전문가 검토2017년 기본설계 착수계획된 일정 맞춰 개발 순항 중
13일 진행된 개회식에는 방위사업청 한국형전투기사업단 정광선 단장을 비롯해 국방부, 공군, 국방과학연구소, 한국항공우주연구원, 국방기술기품원 등 정부관계자, KAI, 록히드마틴사, 인도네시아 PTDI사 관계자, 외부 자문교수진 등 총 200여명이 참석했다.
이번 회의에서는 정부 및 군, 산․학․연 전문가로 구성된 검토위원 40여명이 체계, 비행체, 계통, 항공전자, 후속군수지원 등 5개 분과위로 나누어 각 분야별 검토를 진행하게 된다.
KF-X 체계개발은 사업초기 철저한 사업관리와 범정부차원의 지원으로 계획된 일정에 맞춰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다.
지난 1월 ‘체계개발 착수회의’를 시작으로 3월 ‘체계요구조건검토회의(SRR)’를 통해 KF-X의 기술적 요구사항을 확정했으며, 금번 SFR회의에서 최종 점검된 내용을 기반으로 2017년 기본설계에 착수할 계획이다.
또한 올해 6월 최적화된 기체형상 설계를 위한 풍동시험에 착수하여 현재 1단계(2016~2017) 풍동시험을 진행 중에 있으며, 2단계(2017~2018) 시험이 완료되는 2018년, 기체형상을 확정하게 된다. 풍동시험은 2020년까지 총 3단계로 진행된다.
KF-X 개발은 2026년 6월 개발 완료를 목표로 하고 있으며 2018년 기본설계, 2019년 상세설계를 완료하고 2021년 시제1호기 출고, 2022년 초도비행을 계획하고 있다.
개발기간 10.5년, 개발비 8조원 이상이 투입되는 초대형 연구개발 프로젝트인 KF-X사업은 우리공군의 노후 전투기 대체를 위한 중형급전투기를 개발 사업으로 방위사업청이 사업주관, 한국항공우주산업이 개발주관을 맡고 있다.
KAI 고정익개발본부장 류광수 상무는 “업체와 정부, 산․학․연 모두가 힘을 합쳐 한단계 한단계 앞으로 나아가고 있다” 며 “10년이 넘는 장기 프로젝트인 만큼 우리 엔지니어들이 초심을 잃지 않고 개발에 매진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뉴스웨이 윤경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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