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경력 인력 재투입해 기업여신 전담 체계 구축점포 축소 환경에서도 대면 영업력 강화 기대단기 성과 압박 우려도···내부통제 정교화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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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M뱅크, 우리은행, 농협은행 등 주요 은행이 PRM(Professional Relationship Manager) 제도 도입
퇴직 은행원 등 고경력 인력을 기업금융에 재투입
기업고객 관리 강화와 수익성 개선 목표
퇴직 지점장, RM 등 현장 경험자 선발
기업 방문, 정보 수집, 대출 구조 설계 등 전담
성과 기반 인센티브 체계 도입 및 보상 강화
iM뱅크 PRM 도입 첫 해 기업대출 잔액 4165억원
2023년 말 2조4125억원, 지난해 말 3조원 돌파
올해 3분기 말 4조원, 연말 5조원 전망
국내은행 9월 말 원화대출 연체율 0.51%, 중소기업 0.75%, 중소법인 0.81%
점포 축소와 디지털 전환으로 전통 영업망 약화
PRM이 기업금융 역량 보완 대안으로 부상
책임영업 체계로 중견·중소기업 대상 영업력 격차 심화 가능성
성과 중심 영업 과열 시 건전성 악화 우려
내부통제, 심사·사후관리 체계 강화 필요성 대두
다른 시중은행도 PRM 도입 검토 전망
농협은행은 PRM 도입에 맞춰 성과 기반 인센티브 체계를 정비하고 생산적 금융과 연계된 기업대출 실적에는 별도 보상을 적용하는 방안도 추진하고 있다. 정부의 '생산적 금융' 기조에 맞춰 기업고객 관리의 전문성과 리스크 관리 역량을 높이겠다는 복안이다.
이에 앞서 지난 7월에는 우리은행이 금융권 퇴직인력을 재채용해 기업금융과 내부통제 역량을 강화하는 방안을 발표했다. 우리은행은 서류·인적성·면접 절차를 거쳐 선발한 인력을 본부 내부통제와 모니터링, 여신감리 등 리스크 관리 부서에 배치하고, 지점 현장에서 퇴직 RM 출신 전문가를 활용해 기업고객 지원 기능을 보강한다는 방침이다. 고경력 인력이 보유한 판단력과 금융 실무 경험을 내부통제 체계 강화에 직접 활용하겠다는 취지다.
우리은행은 '찾아가는 기업금융 상담' 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시중은행·신보·기보 등에서 경력을 쌓은 퇴직 전문가들을 재채용해 지역 기반 중소기업을 직접 방문하는 현장 중심 상담 조직도 운영한다. 이를 통해 기업대출 지원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동시에 추진하고, 퇴직(예정)자를 대상으로 한 재취업 교육과 경력 컨설팅 프로그램을 통해 중장년층의 경력 지속성을 높인다는 계획도 내놨다.
2019년 iM뱅크 첫 도입···1인 지점장이 기업여신 영업
은행권의 PRM 제도 도입은 iM뱅크(옛 대구은행)가 최초다. 지난 2019년 iM뱅크는 퇴직 시중은행 출신 지점장과 RM을 영입해 '1인 지점장' 형태의 아웃바운드 기업금융 영업을 본격화했다. 소속 지점 없이 대출 유치와 기업 영업을 수행하는 '1인 지점장'은 지방은행이었던 iM뱅크가 전국 단위 기업금융망을 구축하는 데 기여했다.
은행권에 따르면 PRM 도입 첫 해 iM뱅크의 기업대출 잔액은 4165억원이었으나 2023년 말에는 약 2조4125억원, 지난해 말 3조원을 돌파했다. 3분기 말 기준 iM뱅크가 PRM을 통해 올린 기업대출 잔액은 약 4조원으로, 이대로라면 올해 5조원을 넘어설 것으로 기대된다.
iM뱅크는 PRM을 '뉴 하이브리드 뱅크' 전략의 중심 축으로 삼고 디지털 영업망 확대와 전국 단위 네트워크 구축에 집중하고 있다. 시중은행 전환 이후 수도권과 비영남권으로 영업 기반을 넓히며 기존 점포 중심 영업의 한계를 보완하고 있다는 평가다. PRM 도입은 기업대출 취급액과 수익 기여도를 크게 높였고, 수도권 기업금융 확대와 리스크 관리라는 두 마리 토끼도 함께 잡았다.
PRM은 기업여신과 거래 관리를 전담하는 책임영업 체계다. 복잡한 기업금융 업무를 고경력 인력에게 맡겨 심사 품질과 영업 효율성을 높이려는 취지다. 운영 방식도 기존 지점 조직과는 다르다. 대체로 퇴직 지점장이나 기업RM 등 현장 경험이 풍부한 인력을 선발해 기업 방문과 정보 수집, 대출 구조 설계 등을 맡기는 구조다.
고정비 부담 적고 효율적 고객 관리 가능···건전성 관리 변수
PRM은 고정비 부담이 적으면서도 기업여신 취급 규모를 빠르게 늘릴 수 있어 은행 내부 평가에서도 효율적이라는 평가가 나온다. 디지털 전환과 점포 축소로 전통 영업망이 위축되는 가운데 기업금융 역량을 보완하는 대안으로 PRM이 부상하고 있다는 분석이다.
iM뱅크를 시작으로 우리은행과 NH농협은행까지 PRM 제도를 도입하면서 기업금융 시장의 판도가 상당 폭 변화할 전망이다. 고경력 인력을 앞세운 책임영업 모델이 성과로 이어질 경우 중견·중소기업 대상 영업력 격차가 은행별로 더욱 뚜렷해질 가능성이 높다.
이에 따라 KB국민·신한·하나은행 등 나머지 주요 은행들도 PRM 도입을 검토할 것으로 점쳐진다. 기존 영업점 중심의 체계만으로는 효율적인 기업고객 관리에 어려움이 있어서다.
PRM 도입으로 은행권의 기업금융 대응력이 향상될 것으로 기대되지만 해결해야 할 과제도 있다. 퇴직 인력은 경험이 풍부하고 즉시 투입이 가능하지만 성과보상 체계와 책임 구분을 명확히 하지 않으면 대출 취급이 단기 실적에 치우칠 수 있기 때문이다. 한편에서는 정규 인력의 기업여신 역량이 약해지거나 조직 내 갈등 요인이 될 수 있다는 지적도 제기된다.
PRM 확대로 기업여신 취급 속도가 빨라질 경우 건전성 관리가 민감한 변수로 떠오를 수 있다. 현장 영업의 성과 압박이 작용하면서 위험 판단이 느슨해질 수 있어서다. 실제로 올해 은행권의 기업 연체율은 전년 대비 뚜렷하게 상승하며 건전성을 짓누르고 있는 상황이다.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9월 말 국내은행의 원화대출 연체율(1개월 이상 원리금 연체 기준)은 0.51%로 전년 동기 대비 0.06%p 상승했다. 같은 기간 중소기업(0.75%)과 중소법인(0.81%)의 연체율은 각각 0.10%p, 0.13%p씩 높아졌다.
금융권 관계자는 "PRM 도입이 빠른 기업여신 확대로 이어질 수 있지만 내부 심사와 사후관리 체계를 정비할 필요가 있다"며 "성과 중심의 인센티브와 위험 관리가 충돌하지 않도록 내부통제를 강화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본다"고 말했다.
뉴스웨이 박경보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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