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사업 성장세, 로켓배송·프로덕트 커머스 견인영업이익 2245억원, 전년 대비 51.5% 증가경쟁 심화에도 고객 1인당 매출 상승
쿠팡의 모회사 쿠팡Inc는 5일(현지시간)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에 제출한 3분기 보고서를 통해 매출이 92억6700만달러(한화 약 12조8455억원)를 기록했다고 밝혔다. 전년 동기(10조6901억원) 대비 20% 증가한 수치로, 상장 후 분기 최대치다.
영업이익은 1억6170만달러(약 2245억원)로 전년 대비 51.5% 늘었고, 영업이익률은 1.7%를 기록해 전년 3분기(1.38%)보다 소폭 개선됐다. 다만 올해 1분기(1.9%)나 지난해 4분기(2.1%)보다는 낮은 수준이다.
당기순이익은 1316억원으로 전년 동기보다 51% 늘었으며, 주당순이익(EPS)은 0.05달러로 1센트 상승했다.
실적을 견인한 것은 로켓배송, 마켓플레이스, 로켓프레시 등이 포함된 프로덕트 커머스 부문이다. 이 부문 매출은 11조615억원으로 전년 대비 18% 증가했고, 이용 고객 수도 2470만명으로 10% 늘었다. 고객 1인당 매출 역시 전년 대비 7% 늘어난 44만7730원을 기록했다.
글로벌 사업 부문도 성장을 뒷받침했다. 대만 로켓배송을 중심으로 한 글로벌 부문 매출은 1조7839억원으로 전년 대비 31% 증가했으나, 적자 폭도 함께 확대됐다. 글로벌 부문 조정 EBITDA 손실은 3억470만달러(약 4047억원)로 전년 대비 134.6% 증가해 손실 폭이 커졌다.
쿠팡은 같은 분기 중 클래스A 보통주 280만주를 자사주로 매입하는 등 주주환원에도 속도를 냈다. 매입 금액은 약 8100만달러다.
한편 실적 발표 직후 외신은 쿠팡의 매출 성장세에도 불구하고 수익성 측면에서는 기대에 미치지 못했다고 평가했다. 블룸버그는 "3분기 영업이익 1억6200만달러는 증권가 예상치인 2억1010만달러에 한참 못 미치는 수준"이라며 "알리바바 테무 등 치열한 경쟁에 직면해 있다"고 분석했다.
쿠팡 측은 "프로덕트 커머스 부문 전반의 고객 충성도 제고와 글로벌 시장 확장이 성장세를 이끌었다"면서도 "지속 가능한 수익성과 장기적 시장 점유율 확대를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뉴스웨이 조효정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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