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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년 구조조정 끝 조선업 반등
미 해군 MRO 사업 등 신규 일감 유입
시장 분위기 변화로 회복세 뚜렷
한화오션, 미 해군 군함 MRO 사업 진행 중
미국 함정 정비하며 기술·지식 습득
향후 동맹국 군함 MRO·함정 수주 기대
장영실급 잠수함, 기존 대비 10% 이상 배수량 증가
캐나다 60조 원 잠수함 발주 예정
한국 조선업계, 독일·폴란드와 글로벌 경쟁
과거 상선·해양플랜트 위기와는 별개로 방산 분야 일감 급증
영연방·나토 등 신규 시장 진출 기회 확대
방산 출발 일감이 민간까지 확장 가능성
생산역량 강화가 최대 과제
숙련 인력 부족·청년 생산직 기피 심화
수익성 회복 시 인력 확보로 체질 개선 필요
미 해군 MRO, MASGA 프로젝트(미국 해군력 강화 프로젝트), 그리고 신형 잠수함 진수는 일반 선박(상선)의 불황, 해양플랜트 적자를 겪었던 10년 전 상황이 최근의 조선경기 회복으로 인해 자연스럽게 시장을 반등시킨 것과 별개로 기존 사업참여 대상으로 여기지 않았던 곳에 기회가 열리는 것을 의미한다. 지금의 추세대로 시장을 개척하는 데 성공할 경우, 방위사업에서 출발한 일감의 확장이 줄 기회는 영연방 국가나 나토 가입국 등 무궁무진하다.
그럼에도 일감이 늘어날 기회가 있지만, 여전히 일감을 '잘 소화할' 수 있을지에 대해서는 위협요소가 많다. 미국의 제조업이 리쇼어링 프로젝트를 함에도 생각만큼 생산역량을 빠르게 확보하지 못하고 있다면, 한국의 제조업은 양질의 숙련인력 양성이 더디고 제조업에 대한 청년들의 기피가 점차 심화되고 있다. 청년들은 생산직을 하는 건 감내할 수 있더라도 정규직을 희망하고, 회사는 숙련 인력을 더 저렴하게 하청으로 쓰려 한다. 이 딜레마를 조율하지 않으면, 일감의 폭발 속에 생산 문제는 개선되지 않을 것이다.
물 들어올 때 노 젓는다고, 수익성이 회복되고 사업확장의 기회가 있을 때 조선소들이 양질의 생산 인력 확보를 통해 생산역량을 안정시키는 계기가 되어야 할 것이다.
뉴스웨이 차재서 기자
sia0413@newsw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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