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10월 20일 월요일

서울

인천

백령

춘천

강릉

청주

수원

안동

울릉도

독도

대전

전주

광주

목포

여수

대구

울산

창원

부산

제주

증권 상상인證 "내년 코스피 3600~4350p 전망···AI 투자·금리 인하가 상승 견인

증권 증권일반

상상인證 "내년 코스피 3600~4350p 전망···AI 투자·금리 인하가 상승 견인

등록 2025.10.20 09:54

문혜진

  기자

공유

AI한입뉴스
ai 아이콘
AI한입뉴스

OpenAI의 기술을 활용해 기사를 한 입 크기로 간결하게 요약합니다.

전체 기사를 읽지 않아도 요약만으로 핵심 내용을 쉽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Quick Point!

코스피 지수 사상 첫 3700선 돌파

미 연준 금리 인하, AI 투자 확대가 증시 상승 견인

내년 코스피 밴드 3600~4350포인트 전망

숫자 읽기

코스피 3700선 돌파, 사상 최고치 기록

내년 코스피 예상 밴드 3600~4350포인트 제시

주목해야 할 것

AI 설비투자(CAPEX) 지속, 글로벌 증시 강세 유지

반도체, 전력기계, 조선, 바이오 등 성장 업종 주도 예상

AI 반도체, 데이터센터, 전력 인프라 투자 국내 증시에 긍정적 영향

맥락 읽기

미국 증시 P/E 밸류에이션 아직 고점 아님

고환율 속 외국인 투자 심리 견조

상법 개정 등 제도 개선 시 외국인 자금 유입 확대 가능

향후 전망

상승 속도 완만해질 전망

금리 인하 효과, 유동성 효과 점차 약화

물가, AI 고평가, 무역분쟁 등 변수 존재

내수 회복 더딘 점이 증시 상단 제한

연말까지 우상향 예상

연준 금리 인하와 글로벌 증시 강세 영향전력 인프라 투자 확장, 국내 증시에 긍정 신호미국 증시 밸류에이션 저점, 구조적 상승 기대

코스피 지수가 사상 첫 3700선을 돌파하면서 고점 행진을 이어가고 있다. 상상인증권은 앞으로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의 금리 인하와 대규모 인공지능(AI) 투자 확대가 국내 증시에도 유입될 수 있는 만큼 내년 코스피 밴드를 3600~4350포인트로 제시했다.

황준호 상상인증권 연구원은 20일 보고서를 통해 "딥시크 쇼크로 위축됐던 AI 테마 투심이 금리 인하와 함께 빠르게 회복됐다"며 "AI 설비투자(CAPEX)가 지속되면서 글로벌 증시 전반의 상승세가 이어지고 있다"고 분석했다.

그는 "AI CAPEX가 확대되면서 글로벌 증시 전반이 강세를 보이고 있으며, 반도체·전력기계·조선·바이오 등 성장 업종이 시장 주도권을 이끌 것"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AI 반도체와 데이터센터, 전력 인프라 확충 등 글로벌 투자 흐름이 국내 증시에도 긍정적 영향을 줄 것으로 내다봤다.

황 연구원은 "주가수익비율(P/E) 밸류에이션 기준 미국 증시는 아직 고점 도달 전"이라며 "고환율이 이어지는 가운데 외국인 투자자의 투심도 견조하다"고 말했다. 이어 "상법 개정 등 제도 개선이 이뤄질 경우 외국인 자금 유입이 확대되며 구조적 상승이 가능하다"고 덧붙였다.

업종별로는 반도체·소부장(소재·부품·장비)·전력기계·조선·바이오 등 성장 업종 중심의 대형주가 시장을 주도할 것으로 예상했다. 그는 "AI 투자 사이클과 글로벌 공급망 재편이 이익 개선을 견인할 것"이라고 분석했다.

다만 상승 속도는 완만해질 것으로 예상했다. 황 연구원은 "하반기로 갈수록 금리 인하 및 유동성 효과 체감이 낮아지고 물가 우려, AI 고평가 논란, 무역분쟁 등 변수가 존재한다"며 "내수 회복이 더딘 점도 증시 상단을 제한할 수 있지만 연말까지 우상향이 예상된다"고 말했다.
ad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