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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 위기의 철강, 3Q 선방 기대감···K-스틸법 언제쯤

산업 중공업·방산

위기의 철강, 3Q 선방 기대감···K-스틸법 언제쯤

등록 2025.10.15 15:03

김제영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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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uick Point!

국내 철강업계 3분기 실적 개선 전망

글로벌 공급 과잉, 미·EU 관세 등 대외 리스크 여전

중국산 철강 수입 규제 효과로 회복세

숫자 읽기

포스코홀딩스 영업이익 6679억원, 전년 대비 10.1% 감소

현대제철 영업이익 1131억원, 119.4% 증가

중국산 후판 수입 1분기 40.7%, 2분기 54.1% 감소

현재 상황은

정부 반덤핑 관세로 내수 시장 방어 성공

미국·EU 관세 부담 현실화, 업계 수익성 압박

철강업계 판가 인상에도 수요 위축 우려

배경은

K-스틸법, 철강산업 보호 및 경쟁력 강화 목적 논의 중

법안 통과 시 비용 절감·세제 혜택 기대

현재 국회 계류, 정치적 갈등으로 처리 지연

향후 전망

K-스틸법 11월 본회의 통과 기대감

정부, 철강 산업 구조 고도화·불공정 수입 방어 강화 추진

현장에서는 단기 지원책과 법안 보완 요구

중국 저가 물량 규제에 실적 개선 전망美·EU 관세 부담···제도적 지원 필요성연내 고도화 정책, K-스틸법 추진 기대

그래픽=홍연택 기자그래픽=홍연택 기자

국내 철강업계의 3분기 실적이 개선될 전망이다. 글로벌 공급 과잉과 미 관세 부담 등 외부 리스크에도 불구하고 중국산 철강 수입 규제에 힘입어 회복된 모습이다. 다만 유럽연합 관세 부과 등 대내외 불확실성이 커지는 만큼, 정부 차원의 제도적 지원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15일 금융정보업체 에프앤가이드에 따르면 포스코홀딩스의 3분기 연결 영업이익은 6679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0.1% 감소할 것으로 전망된다. 매출은 2.9% 줄어든 17조7829억원으로 추정된다. 다만 본업인 철강 부문 영업이익은 36% 증가한 6000억원이 예상된다.

같은 기간 현대제철은 연결 기준 매출과 영업이익이 각각 5조8000억원, 1131억원을 거둘 것으로 보인다. 이는 각각 3.1%, 119.4% 증가한 액수다. 순이익은 434억원으로 흑자 전환했다.

국내 철강업계의 실적이 개선된 것은 정부의 저가 철강 수입 규제에 따른 효과로 분석된다. 앞서 정부는 올해 후판, 열연에 반덤핑 관세를 부과했다. 반덤핑 관세는 외국 물품이 정상 가격 이하로 수입돼 국내 산업이 피해를 줄 때 수입국이 그 차액만큼 추가로 부과하는 관세다.

철강협회에 따르면 올해 1분기 중국산 후판 수입량은 22만5705톤으로 전년 동기(38만516톤) 대비 40.7% 줄었다. 2분기에는 18만2212톤으로 54.1% 감소했다. 정부가 중국산 후판에 반덤핑 관세를 부과해 저가 물량을 일부 차단하면서 내수 시장 방어에 성공했다는 평가다.

다만 미국에 이어 유럽연합(EU)도 수입 철강에 대한 무역 규제를 강화하면서 향후 전망은 다소 암울하다. EU집행위원회는 이달 유럽 철강업계 보호를 취지로 철강 무관세 할당량(쿼터)을 기존 대비 47% 축소한 1830만톤, 쿼터 외 수입 물량 관세는 현행 25%에서 50%로 인상하기로 했다. EU는 미국에 버금가는 핵심 철강 수출 시장인 만큼 적지 않은 타격이 예상된다.

실제 관세 부담은 현실화되고 있다. 박수영 국민의힘 의원실 자료에 따르면 포스코와 현대제철이 올해 3월~12월 부담할 미국 관세는 약 4000억원에 달할 것으로 추정된다. 이들은 미국 25% 관세로 ▲3월 1150만달러(165억원) ▲4월 1220만달러(175억원) ▲5월 3330만달러(478억원)를 부담, 6월 관세 50% 상향으로 납부액이 4260만달러(611억원)로 급증했다.

이에 철강업계는 판가를 인상하며 수익 방어에 나섰다. 업계에 따르면 지난달 말 기준 열연 유통가는 톤당 3.8% 오른 82만원, 후판은 2.2% 인상한 92만원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그러나 가격 인상에도 수요 위축과 대외 리스크가 맞물려 단기 회복이 쉽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국내 철강업계가 위기에 직면하자 정부의 'K-스틸법(철강산업 경쟁력 강화 및 녹색철강기술 전환을 위한 특별법안)'에 시선이 쏠리고 있다. K-스틸법은 글로벌 공급 과잉과 중국 저가 물량 유입, 미국 관세 50% 상향에 국내 철강 산업을 보호하기 위한 취지로 논의되기 시작했다.

법안이 통과되면 철강업계는 비용 절감 및 세제 혜택 등 단기적 부담이 완화되고 중장기 경쟁력 강화의 기반을 마련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다만 지난 8월 여야 의원 106명이 공동 발의했으나 현재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소위원회에 계류 중이다. 예산 규모와 혜택 수준이 구체화되지 않아 기준이 모호한 데다 정치적 갈등 등으로 공회전하고 있다.

업계에서는 K-스틸법이 이르면 오는 11월 본회의를 통과할 것이라고 보고 있다. 이번 달은 국감 일정으로 법안 처리가 어렵지만 법 제정에 대한 여야 공감대는 형성됐다. 실제 전날 국감에서 K-스틸법이 신속처리안건(패스트트랙)에 지정됐다고 언급된 바 있다.

정부는 연내 철강 산업 고도화 방안을 내놓고 K-스틸법 제정을 추진할 계획이다. 앞서 정부는 지난 3월 1차 철강 산업 대책을 내놓은 바 있으나 철강업계의 위기감이 높아지자 더 강력한 대책을 예고한 것이다. 부가가치가 낮은 철강 제품의 생산을 줄이고 고부가 스페셜티 제품을 중심으로 산업 구조를 재편하는 방안과 불공정 수입에 대한 방어 강화 등이 담길 예정이다.

김병기 민주당 원내대표는 "미중 무역 갈등은 우리 경제에 직접적인 영향을 준다. 원자재 가격이 오르고 환율이 뛰면 산업에 큰 타격이 되며, 고물가로 인해 국민 고통도 커진다"며 "신속처리안건으로 지정된 반도체특별법, 은행법, K-스틸법이 그 역할을 할 법안들"이라고 언급했다.

임이자 국민의힘 의원은 "대미(對美) 관세 협상 실패로 철강산업이 심각한 위기를 맞고 있으며, 포항 지역경제 전반이 흔들리고 있다"며 "철강 산업을 지원할 K-스틸법이 발의됐지만 현장에서는 산업용 전기요금 인하, 수소환원제철 전환 지원, 노후설비 교체 지원 등 단기지원 방안도 요청하고 있다"며 K-스틸법의 보완 사항과 현장의 어려움을 전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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