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출·이체 대부분 정상 운영 복귀홈페이지·신분증 미복구 문제 대응책 집중주민등록증 진위확인 등 유연 조치 추진
이날 회의는 권대영 금융위원회 부위원장 주재로 오후 3시부터 4시까지 금융위원회 대회의실에서 열렸으며, 금융감독원과 각 업권 협회, 유관기관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금융위는 사고 발생 이후 매일 긴급회의를 열어 대응 상황을 점검해왔다.
이날 회의에서 금융권은 행정시스템 복구가 순차적으로 진행됨에 따라 대부분의 금융서비스가 정상화됐다고 보고했다. 금융거래에 필요한 공공마이데이터 서비스가 복구되며 대출 신청 시 별도 서류제출 없이 서비스 이용이 가능해졌고, 우체국 금융서비스도 송금·이체 등 정상 운영 중이다.
다만,주민등록증 진위확인 서비스는 아직 일부 복구되지 않아 운전면허증, 여권, 모바일 신분증 등 대체수단 안내를 팝업 페이지와 카카오톡 메시지 등을 통해 진행하고 있다. 주민등록증만 소지한 고객에게는 정부24, 행안부 ARS 등을 통해 진위확인을 제공해 대응 중이다.
금융위가 직접 관리하는 대국민 사이트 4곳 중 '금융정보분석원 홈페이지'는 복구가 완료됐으며, '금융위원회 대표 홈페이지', '인허가등록신고시스템', '금융규제법령해석포털' 등은 국가정보자원관리원과 협업해 복구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금융위는 대표 홈페이지의 접속 장애에 대비해 'Sorry-page'를 적용하고 블로그·페이스북을 통해 정책 소통을 이어가고 있으며, 복구 전까지 금융감독원 안내 및 오프라인 접수 등 대체수단을 운영 중이다.
권대영 금융위 부위원장은 "국가정보자원관리원 시스템의 순차적 복구에 따라 그간 애로가 우려되었던 금융서비스가 대부분 정상적으로 공급되고 있다는 점은 다행"이라며 "다만 서비스 복구 과정에서 업무 지연이나 안내 부족 등으로 인한 고객 혼선이 발생하지 않도록 현장에서 끝까지 최선을 다해줄 것"을 강조했다.
이어 "주민등록증 진위확인 등 미복구 서비스에 대해서는 대체수단 안내와 유연한 확인 절차를 통해 소비자 불편을 최소화하고, 이에 따른 사후 불이익이 없도록 금융위·금감원이 적극 조치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뉴스웨이 이병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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