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개 카드사 평균 실질 연체율 2% 임박카드론 공급 확대·취약차주 증가 영향"리스크 관리 미흡 시 추가 악화 우려"
30일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따르면 삼성·신한·현대·KB국민·롯데·하나·우리·BC카드 등 국내 카드사 8곳의 올 1분기 말 기준 평균 실질 연체율은 1.93%로 전년 동기 대비 0.08%포인트(p) 상승했다. 실질 연체율은 대환대출을 포함해 1개월 이상 연체된 채권 비율을 말한다.
이는 10년 만에 최고 수준이다. 특히 우리카드, 하나카드, KB국민카드 등 금융지주계 카드사의 실질 연체율은 각각 2.62%, 2.44%, 2.02%로 통상 업계에서 위험 수위로 보고 있는 2%를 넘어선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카드론은 위험수위에 임박했다는 분석이다. 서민 급전 창구로 꼽히는 카드론은 자금조달이 용이하다는 측면에서 10%가 넘는 고금리에도 매월 증가세가 뚜렷하다. 실제 지난달 기준 8개 카드사의 카드론 잔액은 각각 39조3871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6.39% 늘었다. 같은 기간 대환대출 잔액도 전년 동기 1000억원 가량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아울러 카드론 대환대출 규모 증가도 연체율 상승에 영향을 미쳤을 것으로 분석된다. 대환대출은 기존 카드론이 연체된 상태에서 신규 카드론 심사를 통해 다시 대출을 받는 것을 말하며, 소위 '돌려막기'로도 불린다.
고객 입장에서는 일시적으로 연체 부담을 줄여준다는 장점이 있지만, 업권 입장에서는 상환 여력이 부족한 차주가 대환대출을 받는 구조가 반복돼 연체율 상승 가능성이 높다.
실제 연체율이 2%를 초과한 3개 카드사들 모두 대환대출이 연체율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타사 대비 상대적으로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우리카드의 경우 대환대출 비중이 0.75%로 가장 높았고, KB국민, 하나카드가 각각 0.41%, 0.29%로 뒤를 이었다.
연체율 상승은 곧 카드사가 대출을 내 줬을 때 발생하는 손실인 대손충당금 증가로 이어진다. 이는 장기적으로는 ▲수익성 감소 ▲자본비율 저화 ▲신용등급 하락 등 부정적인 영향을 초래할 수 있다.
문제는 향후 연체율이 더 악화할 가능성이 높다는 점이다. 전문가들은 카드사들이 현행 리스크 관리와 카드론 공급 수준을 유지할 경우 상환 여력이 부족한 차주 증가를 감당하기 어려워 연체율이 추가로 악화할 것으로 보고 있다. 특히 하반기 대환대출 만기 도래가 집중되는 카드사가 다수 있어 선제적인 리스크 관리가 필요하다는 의견도 나온다.
서지용 상명대학교 경영학과 교수는 "현재 카드사들은 수익성 보존을 위해서라도 카드론 금리를 낮출 수 없는 상황"이라며 "하반기 금융당국의 적극적으로 가계 대출을 규제하기 전까지 단기적으로 연체율이 추가로 악화할 수 있으며 규제 이후에도 리스크 관리를 제고하지 않을 경우 건전성 회복을 장담하기 어렵다"이라고 말했다.
한편 금융당국은 지난 15일 현대카드에 대한 정기검사 결과를 통해 카드론 건전성과 대출한도 관리 등에 대한 경영유의사항과 개선사항 등을 통보했다. 현대카드 카드론 이용자 중 저신용자 비중과 다중채무자 잔액 등이 증가함에 따라 리스크 관리가 필요하다는 판단에서다.
이에 취약차주에 대한 카드론 취급현황과 연체율 등 건전성 현황을 면밀히 모니터링하는 한편, 카드론 한도 산출시 신용도와 상환능력 등을 고려하는 등 한도관리 강화를 주문했다.

뉴스웨이 김명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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