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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 한국지엠, 올해 신차 6종 낸다···경영정상화·흑자전환 자신

산업 자동차

한국지엠, 올해 신차 6종 낸다···경영정상화·흑자전환 자신

등록 2023.01.30 11:00

박경보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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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년까지 전기차 10종 도입···캐딜락 리릭 연내 출시동서울서비스센터 신축, 온스타 도입 등 고객서비스 강화

로베르토 렘펠 한국지엠 사장. 사진=한국지엠 제공로베르토 렘펠 한국지엠 사장. 사진=한국지엠 제공

한국지엠(GM)은 올해 '트랙스 크로스오버'를 비롯해 총 6종의 신차를 출시한다. 또 동서울서비스센터 신축 등 고객서비스를 강화하는 한편, 사업 효율성을 높여 흑자전환을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한국지엠은 30일 서울 여의도 콘래드 서울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이 같은 새해 경영전략을 발표했다.

이날 회사가 밝힌 2023년 주요 사업 전략에는 ▲차세대 글로벌 신제품의 전 세계 출시 ▲내수시장에 새로운 쉐보레 브랜드 전략 도입 ▲GMC 도입을 통해 확대되는 멀티브랜드 전략 ▲정통 아메리칸 스타일의 차량 6종 국내 출시 ▲얼티엄 기반의 첫번째 전기차 연내 출시로 전기차 포트폴리오 확장 ▲프리미엄 고객 서비스 강화 ▲미래 모빌리티 기반 새로운 고객 경험 확대 등이 포함됐다.

간담회는 실판 아민 GM 수석 부사장 겸 해외사업부문 사장의 영상 메시지를 시작으로 진행됐다.

아민 사장은 "GM은 자동차 제조사에서 플랫폼 혁신 기업으로 변화하고 있다"며 "다양한 가격대, 스타일을 갖춘 포괄적인 전기차 포트폴리오를 통해 모두에게 지속 가능한 미래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GM은 한국 사업의 지속 가능성을 개선하기 위해 과감한 조치를 취했고 고객 중심의 사업 전략을 펼치고 있다"며 "트레일블레이저 뿐만 아니라 차세대 글로벌 신제품 역시 미국에 이어 한국에서도 또 하나의 성공모델이 될 것이라 확신한다"고 덧붙였다.

실판 아민 사장의 메시지에 이어 간담회 무대에 선 로베르토 렘펠 한국지엠 사장은 올해 4가지 핵심 사업 전략을 소개했다.

먼저 한국지엠은 비용 최소화와 생산 최대화를 통해 사업 효율성 증대에 집중한다. 쉐보레 트랙스 크로스오버를 1분기 내에 출시하고, 2분기엔 부평‧창원‧보령공장의 생산능력을 연간 50만 대 수준으로 높일 예정이다. 이와 더불어 지난 2018년 약속한 경영정상화 계획을 순조롭게 이행해 올해 흑자전환에 성공하겠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한국지엠은 올해 쉐보레, 캐딜락, GMC 등 브랜드 전반에 걸쳐 6종의 신차 및 부분변경 모델을 출시한다. 메인스트림 제품의 입지를 강화하고 고객의 선택의 폭을 넓히기 위해 프리미엄, 럭셔리 세그먼트에서 새로운 시장 입지를 창출하겠다는 복안이다.

특히 2025년까지 10종의 전기차를 국내에 출시하는 한국지엠은 GM의 얼티엄 플랫폼 기반 전기차를 순차적으로 도입한다. 이에 따라 얼티엄 플랫폼 기반 첫 전기차인 캐딜락 리릭이 올해 국내 출시될 예정이다.

또 동서울서비스센터 재건축 및 400여 개 서비스 네트워크를 통해 수입차 시장에서 프리미엄 고객 서비스를 향상시킬 계획이다. 에이씨델코(ACDelco)와 온스타(OnStar) 서비스를 통해 고객 경험도 적극 확대한다.

렘펠 사장은 "올해 한국지엠은 매우 야심찬 계획을 가지고 있다"며 "우리는 이미 성장을 위한 기반을 확실하게 마련했으며, 이제 2023년 흑자전환과 이후 지속 가능한 성장을 달성할 준비가 돼 있다"고 강조했다.

에이미 마틴 최고재무책임자는 "지난해에는 지속적인 비용 절감, 수익성 있는 글로벌 차량 라인업의 확장, 환율 효과 등을 통해 재무실적에서 의미 있는 진전을 이뤄냈다"며 "이를 통해 손익분기점을 넘길 것으로 예상되며, 올해에도 재무실적에서 긍정적인 모멘텀이 지속될 것으로 보고 있다"라고 설명했다.

또 한국지엠은 새로운 브랜드 전략을 바탕으로 내수 시장에서 입지를 강화하고 프리미엄 고객 경험을 확대한다. 이날 고객 중심 비즈니스 역량 강화를 주제로 한 패널 세션은 윤명옥 홍보부문 전무의 리드로 정정윤 최고마케팅책임자, 카를로스 미네르트 영업‧서비스 부문 부사장, 채명신 디지털 비즈니스팀 상무가 패널로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한국지엠은 글로벌 3개 브랜드(쉐보레, 캐딜락, GMC)를 통해 멀티 브랜드 전략을 강화하고 고객의 브랜드 경험을 재정의할 계획이다. 또 핵심 제품을 한 자리에서 만나볼 수 있는 통합 브랜드 하우스도 상반기 중에 선보인다.

또 프리미엄 고객 서비스 강화를 위해 온라인 차량 판매를 확대하고, 수입차 브랜드 중 최대 규모인 400여 개 서비스네트워크를 운영한다. 특히 프리미엄 고객 서비스 향상을 위해 직영정비사업소인 동서울서비스센터도 신축할 계획이다.

이와 더불어 글로벌 애프터마켓 부품 및 정비 서비스 네트워크인 에이씨델코를 도입해 GM 브랜드 이외의 타 브랜드 수입차 보유 고객의 차량 정비 서비스도 제고한다.

한국지엠은 국내 고객의 디지털 경험 확대를 위해 '디지털 비즈니스팀'도 신설한다. 이를 위해 26년 기술력을 보유한 글로벌 커넥티비티 서비스 온스타를 연내 도입할 방침이다. 온스타는 스마트폰 앱을 통해 차량 상태 확인 및 원격 제어가 가능한 서비스다.

끝으로 정정윤 한국지엠 최고마케팅책임자는 "쉐보레가 추구하는 아메리칸 밸류를 'BE CHEVY'라는 새로운 브랜드 캠페인을 통해 국내 고객에게 전달하고자 한다"며 "캐딜락과 GMC 역시 각 브랜드의 가치를 바탕으로 수입차와 럭셔리 시장에서 입지를 강화하고 정통 아메리칸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구축해 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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