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비 리세일 서비스 6개월 간 검수 조사 구찌·루이비통 가품 비율 높아, 50% 차지
명품 플랫폼 트렌비 리세일 서비스는 지난 6개월 간 위탁 판매를 맡긴 1만8321건의 명품 제품들을 검수한 결과 391건(약 2.13%)의 상품이 가품인 것으로 검수됐다고 4일 밝혔다.
가품으로 평가 받은 카테고리는 명품가방이 45.5%로 가장 많았다. 이어 명품 지갑(14.8%), 고가 의류(12.8%), 신발(8.2%) 순이다.
가품으로 가장 많이 검수 된 브랜드는 구찌(25.8%)와 루이비통(22%)이다. 두 브랜드를 합치면 거의 50%에 육박하는 수준이다. 다음으로 샤넬(7.2%), 프라다(5.9%), 생로랑(4.9%), 발렌시아가(4.9%) 등이다.
무엇보다 가품으로 감정한 상품들 대부분의 경우 소비자는 가품인 줄 모르고 사용하고 있었다. 이번에 위탁판매를 맡기면서 가품이라는 사실을 알게 된 많은 고객들이 당황하며 아쉬움을 드러냈다. 이들이 구매 당시 이용했던 채널은 온라인, 개인간 P2P 거래, 오프라인 편집샵 등 다양했다.
트렌비 배경리 리세일 본부장은 "판매하는 개인들도 정품이라고 믿고 팔기 때문에 중개를 거치지 않은 개인간의 거래는 위험할 수 있다"며 "가격이 싸다고 해서 신뢰하기 어려운 온라인 샵에서 구매를 하거나 편집샵에서 구매하는 것도 지양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한편 트렌비는 전세계적으로 40여명의 정품 감정사들을 보유하고 있다. 국내에서는 가장 큰 명품 감정팀 규모이며, 작년부터 '명품 감정 트레이닝 센터'를 오픈해 운영 중이다. 전문적인 교육 과정을 통해 전문 명품 감정사를 양성하는 과정으로, 올해 100명의 감정사를 추가 양성할 예정이다.

뉴스웨이 천진영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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